류승완 ‘베테랑 2’로 19년 만에 칸영화제 초청

이영경 기자

비경쟁 부문 미드나이트 스크리닝 부문 초청

올해 경쟁부문 한국 초청작 없어

류승완 ‘베테랑 2’로 19년 만에 칸영화제 초청

류승완 감독의 <베테랑 2>가 칸국제영화제 무대를 밟는다.

칸영화제 집행위원회는 11일(현지시간) 기자회견을 열고 <베테랑 2>를 다음 달 개막하는 제77회 칸영화제 미드나이트 스크리닝 부문에 초청했다고 밝혔다.

<베테랑 2>는 류 감독의 천만 영화 <베테랑>(2015)의 속편으로 서도철 형사(황정민)와 강력범죄수사대에 닥친 새로운 위기를 그린 범죄 액션물이다. 황정밀, 오달수, 장윤주, 오대환 등 1편에 나온 배우진이 그대로 출연하며 정해인이 막내 형사로 새롭게 합류했다.

류 감독이 칸영화제 초청장을 받은 것은 2005년 <주먹이 운다> 이후 19년 만이다. <주먹이 운다>는 국제비평가협회상을 받았다.

황정민은 <달콤한 인생>(2005), <곡성>(2016), <공작>(2018)에 이어 네 번째 칸영화제 초청이다.

<베테랑 2>가 초청된 미드나이트 스크리닝 부문은 비경쟁 부문으로, 작품성과 대중성을 겸비한 장르 영화를 소개한다. 이번 칸영화제 경쟁부문에 진출한 한국 작품은 없다.

칸영화제는 2000년 임권택 감독의 <춘향뎐>을 시작으로 대개 2년에 한 번씩은 한국 영화를 경쟁 부문에 초청해왔지만,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한국 작품은 경쟁 부문에 초청받지 못했다.

올해 경쟁 부문에는 요르고스 란티모스 감독이 연출하고 에마 스톤이 주연한 <카인드 오브 카인드니스>, 알리 압바시 감독의 <어프렌티스>, 프랜시스 포드 코폴라 감독의 <메갈로폴리스>, 지아장커 감독의 <카우트 바이 더 타이즈> 등 19편이 올랐다. 경쟁 부문 심사위원장은 <바비> 등을 연출한 감독 겸 배우 그레타 거윅이 맡았다. 올해 칸영화제는 다음달 14일부터 25일까지 프랑스 칸에서 열린다.


Today`s HOT
인도 스리 파르타샤 전차 축제 미국 캘리포니아대에서 이·팔 맞불 시위 틸라피아로 육수 만드는 브라질 주민들 아르메니아 국경 획정 반대 시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이란 유명 래퍼 사형선고 반대 시위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올림픽 성화 범선 타고 프랑스로 출발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