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월 28·29일

전자제품 속 숨은 아동 노동의 실태

■환경스페셜 시즌2(KBS1 토 오후 10시25분) = 한국에서 한 사람이 평생 사용하는 전자제품의 수는 230대다. 전자제품은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을 주지만 그 편리함 이면에는 아이들의 값싼 노동이 숨겨져 있다. 우리가 쓰는 전자제품은 어떻게 만들어지고, 버린 전자제품들은 어디로 가는 것일까. 코발트는 전자제품 배터리에 들어가는 핵심 광물이다. 세계 최대 코발트 생산국인 콩고민주공화국에서는 약 4만명의 아이들이 광산노동에 동원되고 있다. 이번 <환경스페셜>에서는 전자제품 생산을 위해 광산에서 일하는 아이들을 만나본다.

대중화된 게임, 건전하게 즐길려면

■특집 다큐 <게임의 법칙>(EBS1 토 오후 2시20분) = 한국인의 65%가 즐기는 ‘게임’. 어느새 대중화된 게임이란 문화를 사람들은 올바르게 즐기고 있을까. 어떤 게임을, 언제, 어떻게 즐겨야 하는지 이젠 게임 리터러시가 필요한 때다. ‘게임 탓’으로만 돌렸던 부모 자녀 간의 소통 문제와 원칙 없이 게임을 즐기는 이들의 문제를 파헤쳐본다. 김상균 경희대 경영대학원 교수, 남은영 서울여대 아동학과 교수, 권수영 연세대 상담·코칭학과 교수, 김경일 아주대 심리학과 교수가 팀을 이루어 게임을 둘러싼 갈등을 살펴보고, 그 해법을 제시한다.

아이브 출격, 간 없는 토끼는 누구?

■런닝맨(SBS 일 오후 6시20분) = 토끼해를 맞아 그룹 ‘아이브’가 <런닝맨>을 찾았다. 본격적인 인터뷰에 나선 MC 유재석이 “예쁘다”며 감탄하자 안유진은 “맞다”며 능청스럽게 받아친다. 유재석이 “학창 시절 얼짱이었냐”고 묻자 레이는 “친구가 없었다”고 답한다. 이어 개인기 탐구 시간이 펼쳐진다. 리즈는 준비한 ‘손으로 오카리나 소리내기’ 개인기를 시도하지만, 마음처럼 잘되지 않는다. 국민 MC도 당황하게 만든 혼란의 인터뷰 속 ‘간 없는 토끼’의 존재가 알려진다. 모두를 완벽하게 속인 자는 누구일까. 간 없는 토끼를 찾아 나선다.


Today`s HOT
디엔비엔푸 전투 70주년 기념식 토네이도로 파손된 페덱스 시설 브라질 홍수, 대피하는 주민들 바다사자가 점령한 샌프란만
폭우로 주민 대피령 내려진 텍사스주 폭격 맞은 라파
갱단 무법천지 아이티, 집 떠나는 주민들 파리 올림픽 보라색 트랙 첫 선!
호주 시드니 대학교 이-팔 맞불 시위 UCLA 캠퍼스 쓰레기 치우는 인부들 침수된 아레나 두 그레미우 경기장 휴전 수용 소식에 박수 치는 로잔대 학생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