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키퍼365, 군부모 억지민원 완충제 역할 기대

​군키퍼365, 군부모 억지민원 완충제 역할 기대

국방행정전문 플랫폼의 등장으로 일선 지휘관들의 민원업무 부담이 경감될 것으로 전망된다.

주식회사 그립홀딩스(대표 이규호)에서 개발한 대(代)장병 온라인 국방행정전문 플랫폼 ‘군키퍼365’는 회원가입을 하면 전담 행정사가 장병들의 행정 업무를 수행한다.

군키퍼365는 검증을 거친 행정법인 행정사가 군대 내 각종 사건사고 대처 및 처벌에 대한 감경대응, 현역 복무 부적합 및 고충심사 청구대리, 군복무 국가배상 보호법 절차, 국가유공자 및 보훈보상대상자 등록 등 다양한 군 관련 행정소송 전문 대응을 지원하기 위한 플랫폼으로 개발됐다.

군키퍼365의 대장병 행정업무 지원 서비스가 오히려 지휘관들의 민원업무 스트레스를 덜어줄 수 있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일선 지휘관들 사이에서 ‘학부모 보다 군부모’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민원업무 부담이 가중되고 있는 현실이다. ‘군부모’는 자녀를 군대에 보낸 부모를 지칭하는 신조어로 일부 ‘군부모’들의 비상식적인 요구가 언론을 통해 보도되기도 했다.

보도에 따르면 자녀들의 근무지 배치, 보직이동 등에 대한 민원부터 ‘체온을 측정하고 온도를 알려달라’ ‘어떤 약을 처방했는지 보여달라’ ‘훈련을 받는 아들 사진이 제대로 나오지 않았으니 다시 찍어달라’ 등의 요구까지 등장했다고 한다.

일선 지휘관들은 ‘들어주지 않으면 더 피곤해 지기 때문에’ 군부모들의 비상식적인 요구까지 대부분 들어주고 있다고 한다.

이와 같은 지휘관들의 스트레스를 군키퍼365가 덜어줄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군부모의 민원을 지휘관이 직접 대응하기보다 군키퍼365를 통해 전문 행정사와 합리적인 소통이 가능해 질 것이라는 분석이다.

또한 군키퍼365로 군대에서 불가피하게 발생되는 문제점에 대해 법을 다투는 재판으로 가기 전에 행정절차를 통해 고충 해결이 가능해져 불필요하게 마찰이 확대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군키퍼365의 검증을 거친 행정법인과 행정사는 선임된 사건을 맡아 관련 업무를 24시간 365일 지원한다.

이 대표는 군키퍼365의 탄생 배경에 대해 “대한민국 남성의 대부분은 국방의 의무를 지게 되는데, 국방부는 대한민국의 행정기관에 해당한다”며 “당연히 국방의 의무를 수행하는 군인 또한 행정기관 소속으로 군대에서 발생되는 문제들이나 군입대전 병역판정 불복등을 다투는 것은 변호사의 업무라기보다 행정사의 업무에 해당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다. 이어 “행정사는 행정안전자치부에서 인정한 공인자격증을 받아 이러한 행정기관의 대민원업무를 담당하고 있다”며 “여기에 착안한 서비스가 군키퍼 365”라고 덧붙였다.

군키퍼365는 모바일과 데스크톱 화면을 모두 고려해 반응형 웹 서비스와 안드로이드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을 구축했다. 또한 기존의 번거러운 행정사 선임절차를 온라인으로 간편화 시켰으며, 복무 중 월 가입비 2만원으로 군 관련 전문 행정사를 선임할 수 있다. 필요한 서류는 모바일 기기에서도 제출할 수 있어 스마트폰만 있다면 언제 어디서나 행정심판(감경, 불복등) 청구를 할 수 있다.

군키퍼365는 모든 과정의 진행 상황을 개인별로 확인할 수 있으며, 전역예정일, 진급예정일, 군생활사진첩, 야(전)사(령부)게시판, 등 복무일정 관리 및 군 생활을 하면서 쌓을 수 있는 추억들을 보관할 수도 있다. 또한 군제대후 아르바이트, 취업 등을 위한 자기소개서를 작성에 필요한 경력관리시스템도 가능할 수 있도록 현재 그 서비스를 확장하고 있다.

군키퍼365는 (주)그립홀딩스의 자회사인 (주)에이그립에서 운영하는 Jet-work 프로젝트를 수행한 기업으로 2017년 부터 중소기업중앙회, 대한민국육군, 대통령직속 일자리위원회와 함께 일자리 매칭사업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어 중소기업중앙회 전국 70만개 회원사와의 네트워크를 통해 전역 후 중소기업의 취업까지 원활한 연결이 가능하다.

군키퍼365는 서비스 신청을 완료하면 24시간 상시 개인별 상담이 가능한 창구 및 선임자와 행정사에 필요한 자료와 정보를 편리하게 제출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자세한 사항은 인터넷 검색으로 확인할 수 있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