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아시아나 미사용 마일리지 3조4000억원

노도현 기자

코로나 장기화로 ‘유효기간 연장’ 영향

대한항공 제공

대한항공 제공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올해 상반기 말 기준 ‘미사용 마일리지’ 규모가 3조4000억원이나 된 것으로 집계됐다. 업체들은 마일리지로 기내 면세품 등도 사용할 수 있게 서비스를 확대해 소비자들은 참고할 만하다.

20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올해 6월 말 기준 대한항공의 마일리지 이연수익은 2조4637억원, 아시아나항공의 이연수익은 9429억원이다. 두 회사의 이연수익을 합하면 3조4066억원에 달한다.

이연수익은 ‘뒤로 미뤄진 수익’이다. 장부에는 부채로 남지만 이용객이 마일리지를 사용하거나 마일리지 사용 기간이 끝나면 매출로 환산된다.

예를 들어 항공권 가격의 10%를 마일리지로 적립해준다고 가정할 때 고객이 100만원짜리 항공권을 사면 재무제표에는 매출 90만원, 부채 10만원으로 인식된다. 이연수익 금액만큼 마일리지가 쌓여 있는 셈이다.

코로나 19 유행 이전인 2019년 상반기 말 이연수익과 비교하면 대한항공은 2조1951억원에서 12.2% 증가했다. 아시아나항공은 7057억원에서 33.6% 늘었다. 두 회사 이연수익 합산 금액은 2조9008억원에서 17.4% 증가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마일리지 사용이 어려웠던 점을 고려해 마일리지 유효기간을 연장한 조치 등으로 이연수익이 늘어난 것으로 분석된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은 2020~2023년 소멸 예정이던 마일리지 유효기간을 최대 3년까지 연장했다. 두 항공사는 2008년 7월1일 이후 적립한 마일리지 유효기간을 10년으로 설정하고 있다.

한편 마일리지 사용 서비스는 확대되고 있다. 대한항공은 항공권 운임 일부를 마일리지로 결제할 수 있는 ‘캐시 앤 마일즈’를 운영 중이다. 지난 10일부터 이용한도를 기존 운임의 최대 20%에서 30%(세금 ·유류할증료 제외)로 높였다. 지난 6월부터는 기내면세품도 마일리지로 결제할 수 있도록 했다.

대한항공 홈페이지와 모바일앱에서 마일리지 항공권을 구매할 때 할인받을 수 있는 노선을 종합해 안내해 주는 ‘보너스 핫픽’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아시아나항공은 올 상반기 동남아시아와 일본, 시드니, 호놀룰루 등 여러 노선에서 마일리지로 항공권을 구매하면 마일리지 일부를 환급해주는 프로모션을 진행했다.

올해 상반기 두 항공사의 합산 ‘보너스 승객 탑승 거리’(BPK)는 51억2000만인(人)㎞로, 2019년 상반기(44억3400만인㎞)보다 15.5% 늘어났다. 지난해 상반기(17억인㎞)에 비하면 3배 뛰었다. BPK는 마일리지 항공권을 사용한 여객 수를 비행 구간의 거리와 곱한 수치를 모두 합한 것이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마일리지 사용 서비스 확대는 양사가 합병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부채를 줄이기 위한 작업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고객들이 더욱 쉽고 편리하게 마일리지를 사용할 수 있는 기회를 늘려나가고 사용처도 다양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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