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쌈짓돈 ‘마통’의 배신

최희진 기자

금리 평균 연 5%에 육박

신용대출 잔액 감소 추세

직장인 쌈짓돈 ‘마통’의 배신

생활비나 급전이 필요한 직장인들이 요긴하게 활용하는 마이너스통장의 금리가 평균 연 5%에 육박하면서 차주(대출한 사람)들의 이자 부담이 커지고 있다.

16일 은행연합회에 따르면 KB국민·신한·하나·우리은행 등 4대 시중은행의 지난해 12월 말 마이너스통장 금리는 평균 연 4.14~4.52%로 집계됐다. 인터넷전문은행의 금리도 낮지 않다.

케이뱅크의 경우 신용등급 1~2등급에 해당되는 고신용자 마이너스통장 대출이 평균 연 4.81%를 기록했다.

1년 전과 비교하면 금리 하단이 평균 1.27%포인트, 상단이 평균 1.16%포인트 각각 올랐다. 2020년 12월 말 4대 시중은행의 마이너스통장 금리는 평균 연 2.87~3.36%였다. 당시만 해도 신용등급 1~2등급의 고신용자는 신한은행에서 평균 연 2.85%의 금리로 마이너스통장을 만들 수 있었다. 그러나 지금은 고신용자도 3%대 금리 상품을 찾을 수 없다. 신용등급이 3~4등급으로 낮아지면 금리가 평균 5.41%(KB국민은행)까지 치솟는다.

이 때문에 평상시 마이너스통장을 ‘쌈짓돈’처럼 사용하던 직장인들이 금리를 알고 나서 깜짝 놀라는 일이 심심찮게 벌어지고 있다. 직장인 김모씨는 최근 5000만원 한도 마이너스통장의 만기를 연장하려다 통장 개설 당시 연 2%대였던 금리가 4%대로 뛰어오른 것을 확인했다. 김씨는 “금리가 대체 언제 이렇게 올랐느냐”며 “여윳돈이 생기면 마이너스통장부터 정리해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실제로 최근 시중은행 신용대출 잔액은 줄어드는 흐름을 보이고 있다. 지난달 말 4대 시중은행의 개인신용대출(마이너스통장 포함) 잔액은 114조8962억원으로, 전달보다 2조1566억원 감소했다. 은행권에선 설 상여금을 받은 직장인들이 신용대출을 상환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연말정산 환급금이 입금되는 이달 말에도 이 같은 상환 추세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상여금, 연말정산 환급금 등 직장인들에게 목돈이 지급되는 시기에 신용대출 잔액이 감소하는 경향이 있다”고 말했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