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가 작년에 창출했다는 1조9457억원어치 사회적가치…산출 근거는?

홍진수 기자

SKT “3년 전부터 자체 기준 만들어 평가”

ESG 도입, 운영 모범 사례

SK텔레콤(SKT)은 16일 “지난해에 1조9457억원의 사회적가치를 창출했다”고 밝혔다. 2019년의 1조8709억원과 비교해 4% 증가했다. 처음 사회적가치 창출액을 측정한 2018년부터 3년 연속 늘었다.

그렇다면 SKT가 창출했다는 사회적가치의 근거는 어디에 있을까. SKT 관계자는 “외부에서도 ‘사회적가치’라는 막연한 가치에 대해서 궁금해하고, 내부적으로도 구체적인 수치가 있어야 더 성장할 수 있다는 판단에 따라 3년 전부터 내부 기준을 만들어 자체적으로 산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자체 기준에 따르면 SKT는 지난해 ‘비즈니스 사회성과’에서 2362억원을 창출했고, ‘사회공헌 사회성과’에서 513억원을 기록했다. 2019년에 비해 비즈니즈 사회성과는 60.2%, 사회공헌 사회성과는 33.9% 증가했다. 반면 ‘경제간접 기여성과’는 1조6852억원을 기록하며 1.6% 감소했다.

삶의 질, 노동, 동반성장, 환경 영역 등을 포괄하는 비즈니스 사회성과에서는 T맵 운전습관·인공지능 돌봄 이용 지속 확대, 레드커넥트 헌혈 앱 등 신규 모델 발굴이 대표적 성과로 꼽혔다. T맵 운전습관은 교통사고 예방 효과, 인공지능 돌봄 서비스는 노인들의 안전 향상에 기여한 측면 등이 주요 성과로 기록됐다. 또 헌혈자 건강관리 서비스 레드커넥트로 국내 재헌혈률 향상에 기여한 점과 비금융 데이터 신용평가를 통해 11번가 소상공인을 지원한 사례는 주요 신규 실적으로 반영됐다.

노동 영역에서는 전면 재택근무, 클라우드 업무환경 구축으로 근무환경을 혁신한 점을 높이 평가했다. 동반성장 영역에서는 프런트홀(기지국 장비 간 유선 통신망) 기술 공동개발 및 상용화 주도로 중소 장비 제조사의 시장 참여 확대에 기여했다고 자평했다. 환경 영역에는 전기 사용량을 감축하기 위한 기술 혁신 노력이 반영됐다. SKT는 3G와 LTE 장비 통합·업그레이드로 전력 증가 규모를 최소화했고 이를 기반으로 탄소배출권 1117t도 인정받았다.

사회공헌 사회성과는 코로나 시대 사회안전망 구축에 참여한 부분을 가장 먼저 꼽았다. NUGU 케어콜을 통한 코로나19 증상 발현 모니터링, 청소년 온라인 강의 데이터 무상제공, 통신재난 이동통신 로밍망 구축 등이 구체적 사례다. 경제간접 기여성과 분야에서는 자사주 매입으로 배당 지급 대상 주식 수가 줄어들면서 배당 관련 창출 가치가 전년 대비 2.1%(150억원) 감소했다. 반면 지난해 고용 관련 지표를 전년 대비 0.6%(43억원) 높인 점, 장애인 의무고용률 목표를 달성한 점은 실적으로 반영됐다.

박정호 SK텔레콤 최고경영자는 “앞으로도 친환경 ICT 기술 개발, 사회안전망 강화 기여, 글로벌 선진 거버넌스 체계 확립 등을 통해 새로운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스토리를 써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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