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내 분양' 서두르는 건설업계…DSR강화·대선·지선까지 '변수'

김희진 기자
서울 송파구 롯데타워 서울 스카이 전망대에서 내려다본 서울 시내에 시민들의 각종 주거 형태가 보이고 있다. / 이준헌 기자

서울 송파구 롯데타워 서울 스카이 전망대에서 내려다본 서울 시내에 시민들의 각종 주거 형태가 보이고 있다. / 이준헌 기자

건설사들이 수도권과 지방에서 연내 분양에 속도를 내고 있다. 내년부터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이 강화되는 데다, 대통령 선거와 지방선거 등 다양한 변수를 앞둔 만큼 분양 일정을 서두르는 것이다.

21일 건설업계 취재를 종합하면, 건설사들은 최근 인허가나 분양가 심사 등으로 이월된 사업장 분양을 연내 마치기 위해 속도전에 들어갔다. 정부가 내년 1월부터 잔금대출도 차주별 DSR 산정(40%)에 포함키로 해 분양시장에도 타격이 예상되면서다.

정부는 지난달 발표한 가계부채 관리방안에 따라 내년 1월부터 총대출액 2억원, 7월부터는 1억원을 초과하는 경우 개인별 DSR 규제를 적용한다. 또 내년 1월 이후 입주자 모집공고를 내고 분양하는 단지부터 잔금대출도 ‘DRS 40%’ 적용 대상에 포함키로 했다.

이에 건설사들이 연내 입주자모집 공고를 내기 위해 속도를 내면서 이달 말부터 다음 달까지 분양 예정인 전국 아파트는 총 14만6000여가구에 달한다고 부동산R114는 집계했다. 경기도가 약 3만7000가구로 가장 많다. 이어 인천과 부산이 각 1만7000가구, 대구 1만여가구, 대전 9000여가구가 뒤를 잇는다. 경북과 충남지역도 각각 8000가구 넘게 분양을 계획 중이다.

특히 지방 아파트를 중심으로 ‘DSR 규제 피한 막차 분양단지’ 홍보에 열을 올리고 있다. 서울은 재개발·재건축 단지가 다수인 만큼 조합 차원에서 분양가상한제 득실을 계산하느라 분양 시기를 내년 이후로 늦추는 곳도 많지만, 지방은 최근 분양경기 둔화에 대한 우려까지 커지면서 잰걸음하는 분위기다.

주택산업연구원의 11월 전국 분양경기실사지수를 보면 광주(68.7), 세종(75), 부산(80)의 전망치가 전월 대비 각각 18.8포인트, 17.3포인트, 10.4포인트 등 수도권(97.8→96.0)보다 큰 폭으로 떨어지는 등 지방에선 광역시를 중심으로 분양 경기에 대한 기대감이 크게 낮아졌다.

내년 들어 3월 대선과 9월 지방선거 등 관심이 쏠리는 대형 이벤트가 예고된 점도 건설사들이 분양을 가급적 앞당기려는 이유 중 하나로 꼽힌다. 최근 청약 광풍이 불고 있는 오피스텔 등 상업용 부동산도 내년부터 대출 규제로 자금 마련에 제약이 걸릴 가능성이 커지면서 업계는 적절한 분양시기를 가늠하느라 분주하다.

한 건설업계 관계자는 “올해 말까지 입주자 모집공고를 내는 오피스텔은 막차 수요가 몰릴 것으로 보이지만, 내년부터 개인별 DSR을 적용받으면 상황이 달라질 수 있다”며 “내년에는 대통령 선거 결과 등을 비롯해 주택시장 상황을 봐서 분양 시기를 고려하는 사업장이 많을 것”이라고 말했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