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역사 건물에 청년 공공임대 1000가구 공급

송진식 기자

국토부, 복합개발 시범사업 추진

영등포·한양대역 등 신안산선

창동·청량리 등 GTX-C 노선

8개 역, 2025~2026년 입주 목표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등 철도역사 건물 위층에 청년층을 대상으로 한 공공임대주택이 공급된다. 민간자본으로 건립되는 철도나 광역철도의 경우 역사 복합개발을 통해 공공임대를 같이 짓도록 의무화하는 방안도 추진된다.

국토교통부와 서울시, 경기도는 9일 신안산선, GTX-C(노선) 등 신규 철도역사를 활용해 공공주택을 복합개발하는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철도역사 공공주택 복합개발은 철도사업자가 철도역 건물 하부층은 철도 출입구로, 상부층은 주택으로 조성하는 사업이다. 이렇게 조성된 주택은 서울주택도시공사(SH), 경기주택도시공사(GH) 등 공공이 매입해 임대주택으로 공급하게 된다. 대학생·사회초년생 등 청년층이 입주할 수 있고, 임대료는 시세의 50% 이하로 책정된다.

국토부 등은 시범사업으로 현재 공사 중인 신안산선(2025년 개통 예정)과 설계 이전 단계에 있는 GTX-C 노선 등의 역사 8개에 최대 1000가구의 주택을 공급할 예정이다. 입주는 2025~2026년이 목표다.

신안산선에서는 영등포역, 대림삼거리역, 시흥사거리역, 한양대역 등에 전체 500가구가 공급된다. 건립이 완료된 영등포역의 경우 구조 보강을 통해 8개층을 증축해 주택을 조성하게 된다. 1호선과 KTX 등 교통여건이 우수한 점을 감안해 사회초년생 중심으로 주택이 공급된다. 한양대(에리카캠퍼스)역사에 조성되는 주택은 재학생 및 캠퍼스 혁신파크에 입주하는 기업 종사자 등에게 공급될 예정이다.

GTX-C 노선에서는 창동·청량리·양재·덕정역 등 4곳에 약 500가구가 조성된다. 해당 역사가 위치한 지자체의 사업 등을 고려해 공급 규모와 대상을 확정할 방침이다. 예컨대 창동역의 경우 주변 ‘창동 아레나’ 등 문화·예술시설과 연계해 청년 문화창업인이나 업계 관계자 등에게 공급하는 방식이다.

GTX-B와 대장홍대선 등 사업계획이 확정된 노선으로 철도역사 복합개발을 확대하는 방안도 추진된다. 향후 관련 공고나 고시를 낼 때 공공주택 공급이 가능하도록 철도역사 부지를 기존보다 넓게 확보하도록 안내할 계획이다.

장기적으로는 신규 민자·광역철도의 역사 복합개발을 의무화하도록 하는 방안이 내년 말까지 추진된다. 국토부는 복합개발에서 발생하는 수익은 요금 인하나 운영비 보조 등에 활용할 수 있도록 업무지침에 반영할 예정이다.


Today`s HOT
페루 버스 계곡 아래로 추락 토네이도로 쑥대밭된 오클라호마 마을 시위대 향해 페퍼 스프레이 뿌리는 경관들 인도 스리 파르타샤 전차 축제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미국 캘리포니아대에서 이·팔 맞불 시위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틸라피아로 육수 만드는 브라질 주민들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올림픽 성화 범선 타고 프랑스로 출발 이란 유명 래퍼 사형선고 반대 시위 아르메니아 국경 획정 반대 시위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