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수도권 신혼희망타운 청약접수 17일부터 시작…"1만3552가구 규모"

류인하 기자
고양시 삼송동에 붙어있는 4차 사전청약 관련 안내문. 연합뉴스

고양시 삼송동에 붙어있는 4차 사전청약 관련 안내문. 연합뉴스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17일부터 공공분양 일반공급과 수도권 거주자를 대상으로 신혼희망타운 4차 청약접수를 실시한다고 16일 밝혔다. 총 공급가구 수는 공공분양(6400가구)·신혼희망타운(7152가구) 등 1만3552가구다.

공공분양 일반공급 청약대상은 남양주 왕숙, 부천 대장, 고양 창릉, 시홍 거모, 안산 장상, 안산 신길2, 고양 장항 지구 내 공공분양주택이다. 신혼희망타운 청약대상은 인천 계양, 남양주 왕숙, 부천 대장, 고양 창릉, 부천 역곡, 시흥 거모, 안산 장상, 안산 신길2 ,구리 갈매역세권 지구 내 신혼희망타운이다. 공공분양 공급평형은 51·59·74·84㎡로 다양하다. 신혼희망타운은 46~59㎡이다.

공공분양 일반공급은 입주자모집공고일(2021년 12월 29일)기준 수도권에 거주하는 무주택세대구성원으로, 입주자저축 가입자 중 순위별 자격을 갖춘 경우 신청가능하다. 단 이번 4차 사전청약지구는 전체가 투기과열지구 또는 청약과열지역에 해당해 1순위 요건을 충족하는 사람에게 우선공급된다.

일반공급 1순위 자격자는 입주자저축에 가입해 2년이 지났으며, 월 납입금을 24회 이상 납입한 세대주로, 과거 5년 이내 무주택세대구성원 전원이 다른 주택에 당첨된 사실이 없어야 한다. 공공분양 1순위는 17~21일까지 청약접수를 할 수 있다. 단 17일 하루는 일반공급 1순위 중 ‘해당 지역 거주·무주택 기간 3년·청약저축 납입금액 600만원 이상 납입’을 충족한 경우만 우선접수를 받는다. 18일부터는 일반공급 1순위 중 해당지역 거주자 전체가 신청을 할 수 있다. 2순위는 24일 하루 접수가능하다.

신혼희망타운은 경기도 및 수도권 기타지역 거주자를 대상으로 17~21일 접수를 실시하며, 사전청약 입주자모집공고 시점을 기준으로 총자산 및 소득기준 등 청약자격을 충족하면 신청가능하다. 신청자 중 신혼희망타운 주택공급가격이 총자산가액을 초과하는 주택 입주자로 선정시 주택도시보증공사(HUG)가 운영하는 ‘신혼희망타운 전용 주택담보 장기대출)상품’에 가입해야 한다.

청약은 사전청약 홈페이지(사전청약.kr)나 LH청약센터(appiy.lh.or.kr)을 통해 인터넷으로 신청하면 된다. 단 인터넷 사용이 어려운 만 65세 이상 고령자, 장애인의 경우 현장접수처에서 신청할 수 있다. 이 경우 사전예약 후 방문해야 한다.

LH관계자는 ”신혼희망타운이 공공분양보다 경쟁률이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라며 “혼인기간이 7년 이내 등 신혼희망타운 청약자격을 갖춘 경우 일반공급보다는 신혼희망타운에 청약하는 것이 유리하다”고 조언했다. 실제 지난 3차 사전청약 기준 공공분양의 평균 경쟁률은 30.6대1을 기록한 반면, 신혼희망타운 경쟁률은 3.3대1로 상대적으로 낮았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