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염에 쓰러진 노인 AI가 구했다…광주 서구 ‘AI 돌봄’ 역할 톡톡

고귀한 기자
광주광역시 서구청 응급관리요원들이 AI 응급 안전안심 활동 감지 시스템을 통해 홀몸 노인들의 활동여부를 확인하고 있다.  서구청 제공.

광주광역시 서구청 응급관리요원들이 AI 응급 안전안심 활동 감지 시스템을 통해 홀몸 노인들의 활동여부를 확인하고 있다. 서구청 제공.

광주광역시 서구가 추진 중인 ‘인공지능(AI) 돌봄 서비스’가 주목을 받고 있다. AI 활동 감지 시스템으로 홀몸노인의 생명 지킴이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어서다.

서구는 “AI를 활용해 최근 불볕더위 속 위기 상황에 처한 어르신의 목숨을 구했다”고 22일 밝혔다.

양동에 거주하는 백모 할머니는 지난 12일 연이은 불볕더위로 탈진해 목숨이 위태로운 상황이었다. 백 할머니 집에 설치돼 있던 AI 시스템(응급 안전안심 활동 감지 시스템)에도 13시간 동안 움직임이 감지되지 않았다.

이 상황을 데이터로 전달받은 서구청 응급관리 요원은 유선으로 연락을 한 뒤 응답이 없자 백 할머니의 집을 직접 찾았다.

여러 차례의 초인종에도 백 할머니의 반응이 없자, 119에 신고해 강제를 문을 열었다. 집 내부에는 백 할머니가 쓰러져 가쁜 호흡을 내쉬고 있었다.

백 할머니는 인근 응급실로 긴급 이송돼 치료를 받은 뒤 회복됐다. 현장에 출동한 구급대원은 “신속한 대처 덕에 할머니의 목숨을 구할 수 있었다”라고 말했다.

지난달 19일에는 상무2동 자택에서 낙상사고로 의식을 잃은 최 할아버지를 AI 시스템을 통해 발견하고 즉각적인 구호 조치를 벌여 최악의 상황을 예방하기도 했다.

서구가 홀몸노인의 안전을 지킬 수 있었던 것은 지난해 4월부터 추진 중인 AI실버케어 시스템, 가상상담원 안부 전화 서비스인 AI 복지사, AI 스피커 등 AI를 활용한 돌봄 서비스 때문이다. 서구는 보건복지부의 시범사업에 선정돼 전국에서 처음으로 이 사업을 추진했다.

65세 이상 홀몸노인을 대상으로 한 이 사업은 홀몸 노인이 거주하는 집안 내 손바닥보다 작은 움직임 감지 센서를 부착, AI 인공지능 데이터로 반응을 확인하고 안전을 지켜내는 게 주요 목적이다. 홀몸노인 100명을 대상으로 사업이 시행돼, 현재는 대상자가 총 780명으로 늘었다.

서구는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서비스 제공을 위해 AI 통합플랫폼 사업을 계속 확대, 개발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김이강 서구청장은 “홀몸노인들의 활동 등 반응 여부를 넘어 더욱 다양한 수용자들이 돌봄을 받을 수 있도록 맞춤형 서비스를 더욱 확대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