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 신청 후 대기만 최대 두 달 걸려…서울, ‘청소년상담센터’ 인력 늘린다

류인하 기자
서울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상담사(오른쪽)가 청소년과 상담을 하고 있다. 서울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제공

서울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상담사(오른쪽)가 청소년과 상담을 하고 있다. 서울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제공

위기청소년 매년 증가 추세
25곳에 상담기능 대폭 강화
자치구별 최소 1명 추가 배치
저소득·한부모가정 무료로

서울시센터는 주말에도 상담
1주일 내 상담·시간도 현실화

직장인 최모씨(51)는 지난해 말 A청소년상담복지센터를 찾았다. 중학교 1학년인 아들이 엄마에게 심한 욕설을 한 것이 계기였다. 최씨는 “아이가 말수가 줄어들더니 방 안에서 나오지 않았다”면서 “혹시 학교폭력 문제가 있는지 걱정돼 아이 엄마가 다그쳤더니 주먹을 쥐고 때릴 듯하다가 심한 욕설을 퍼붓고 방으로 들어갔다는 말을 들었다”고 설명했다. 아내도 그 충격으로 우울증 증세를 보였다.

최씨 부부는 상담 과정에서 아이가 학교에서 상처를 받은 일과 자신들에게 신호를 보냈음에도 알아채지 못하고 넘어갔던 점, 아이의 진로고민 등을 알게 됐다. 최씨는 “처음에는 ‘그깟 상담을 받아서 뭐가 달라지겠나’ 생각했는데 상담 회차를 거듭할수록 아이가 조금씩 마음을 터놓는 것을 보며 ‘더 일찍 왔으면 좋았겠다’ 싶었다”고 말했다.

서울시는 관내 25개 청소년상담복지센터의 상담기능을 강화한다고 19일 밝혔다.

서울시는 서울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가 있는 중구를 제외한 24개 자치구를 대상으로 상담인력 수요조사를 실시해 오는 8월부터 자치구별로 전문상담인력을 최소 1명 추가 배치하기로 했다. 또 자치구별로 상담센터 조직진단을 실시해 위기청소년이 몰려있거나 상담 대기기간이 긴 자치구는 상담인력을 기존보다 최대 2배까지 늘린다는 계획도 세웠다.

서울시가 상담센터 기능강화에 나선 이유는 매년 학업중단이나 가출 등으로 인한 위기청소년이 증가하고 있고 상담 등을 통한 조기개입 시 위기청소년 증가를 억제할 수 있다고 판단하기 때문이다. 여성가족부가 지난해 발간한 ‘청소년 백서’와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상담통계를 보면 2017년 568만2274명이던 청소년 상담대상은 2019년 645만6858명으로 증가했다. 그러나 상담을 원하는 청소년이 늘어나면서 자치구별 청소년상담 대기시간도 길어졌다. 2019년 기준 서울 시내 2개 자치구에선 상담 대기시간이 60일이 걸린 것으로 나타났다. 40일은 1곳, 30일도 3곳이나 됐다. 서울시 전체 평균 대기일은 20.2일이다.

서울시 및 자치구 센터로 상담이 몰리는 이유는 상대적으로 저렴한 상담료 때문이다. 민간 상담실의 경우 각종 검사비용만 수십만원에 달하고 회당 5만원 안팎의 상담료를 추가로 내야 한다. 반면 서울시·자치구 상담센터는 1회 상담에 청소년 5000원, 부모상담 1만원으로 저렴하다. 저소득층·한부모가정·다자녀가정 등은 무료로 상담을 받을 수 있다.

서울시는 상담신청에서부터 실제 상담까지 일주일을 넘기지 않도록 인력을 확충하는 한편 상담시간도 현실화하기로 했다.

현재 자치구별 상담시간은 평일 오전 9시~오후 6시(일부 토요일 운영)다. 맞벌이 가정 청소년의 경우 상담일마다 매번 부모가 휴가를 써야 하는 셈이다.

서울시는 우선 시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운영시간부터 늘리기로 했다. 다음달 1일부터 서울시센터는 일요일도 오전 9시~오후 6시 개인상담을 실시, 맞벌이 부모들도 주말을 이용해 청소년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Today`s HOT
불타는 해리포터 성 체감 50도, 필리핀 덮친 폭염 페루 버스 계곡 아래로 추락 토네이도로 쑥대밭된 오클라호마 마을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시위대 향해 페퍼 스프레이 뿌리는 경관들
올림픽 성화 범선 타고 프랑스로 출발 인도 스리 파르타샤 전차 축제
이란 유명 래퍼 사형선고 반대 시위 아르메니아 국경 획정 반대 시위 틸라피아로 육수 만드는 브라질 주민들 미국 캘리포니아대에서 이·팔 맞불 시위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