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개 국어 가능 AI’가 들려주는 광화문광장의 비밀

글·사진 김보미 기자

김대호 등 아나운서 목소리

KT 개발 인공지능과 접목

QR 코드 찍으면 소개 영상

광화문광장 측우기 모형 앞 바닥에 ‘광화문 AI 해설사’ 안내가 붙어 있다.

광화문광장 측우기 모형 앞 바닥에 ‘광화문 AI 해설사’ 안내가 붙어 있다.

“올라(Hola), 50년 넘게 자리를 지킨 이순신 동상은 광화문광장의 상징입니다. 장군의 어록이 담긴 35개 승전비를 찾아 읽어보세요.”

17일 서울 종로구 세종대로 광화문광장 입구에서 이순신 장군 동상과 명량 분수의 의미를 스페인어로 설명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주인공은 김대호 MBC 아나운서다.

“한국에선 예로부터 마을을 지키는 상징이어서 정자 근처에 많이 심었습니다. 그래서 한국 전역에 천연기념물로 보호받는 오래된 느티나무가 많답니다. 고궁과 사찰, 양반집을 만드는 데도 쓰였죠. 광장 느티나무 그늘에서 여유를 즐겨보시길 추천합니다.”

광장 입구부터 전체를 잇는 역사물길, 광화문 앞 월대와 육조거리까지 방문객들에게 다양한 언어로 안내하는 목소리는 실제 음성이 아닌 인공지능(AI)이다. 광화문광장과 사옥이 인접한 KT와 서울시가 1년간의 협업으로 준비한 ‘광화문 AI 해설사’다.

광화문광장은 평일 오전에는 외국인이 더 많을 정도로 서울을 찾는 관광객들의 방문 필수 코스로 자리 잡았다. 서울시 관계자는 “외국인들에게 광장과 서울을 여러 언어로 안내하는 서비스를 구상하면서 AI 음성을 접목하게 됐다”고 말했다.

광장은 공간 특성상 규모가 큰 표지판 등을 설치하기 어렵다. 이에 KT 측에서 최근 기술 수준이 안정화된 ‘AI 보이스’를 제안했다. 30개 정도의 문장을 녹음하면 해당 음성으로 원하는 모든 문장을 만들어내는 생성형 AI 기술이다. 한국어뿐 아니라 영어·일본어·중국어·스페인어 역시 별도로 녹음하지 않아도 음성 합성이 가능하다.

광장 내 14개 지점을 선택해 바닥과 나무 사이에 작은 QR코드 안내판을 심었다. 스캔하면 아나운서들의 AI 음성에 1분 안팎의 짧은 영상을 입힌 콘텐츠를 볼 수 있다. ‘AI 해설사’는 이순신·세종대왕 동상 앞에서 한국의 역사를 설명하고, 광한국 고유의 식물과 생활상을 전달한다. 광장에 숨겨진 28개 한글 자음과 모음의 비밀도 안내한다.

김승원 서울시 균형발전본부장은 “광화문광장은 역사적 장소인 만큼 전문적인 설명을 들으면 더 알차고 풍성한 추억을 만들 수 있는 공간”이라며 “‘AI 해설사’가 방문객들에게 광화문광장의 사계절과 600년의 서울 역사를 안내할 것”이라고 말했다.


Today`s HOT
불타는 해리포터 성 체감 50도, 필리핀 덮친 폭염 페루 버스 계곡 아래로 추락 토네이도로 쑥대밭된 오클라호마 마을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시위대 향해 페퍼 스프레이 뿌리는 경관들
올림픽 성화 범선 타고 프랑스로 출발 인도 스리 파르타샤 전차 축제
이란 유명 래퍼 사형선고 반대 시위 아르메니아 국경 획정 반대 시위 틸라피아로 육수 만드는 브라질 주민들 미국 캘리포니아대에서 이·팔 맞불 시위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