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억하겠습니다”…세월호 10주기 전국서 추모 물결

세월호참사 10주기 기억식이 열린 16일 오후 경기 안산시 화랑유원지에서 참석객들이 희생자들을 추모하고 있다. 2024.4.16 한수빈 기자

세월호참사 10주기 기억식이 열린 16일 오후 경기 안산시 화랑유원지에서 참석객들이 희생자들을 추모하고 있다. 2024.4.16 한수빈 기자

세월호 참사 10주기를 맞은 16일 전국 곳곳에서는 참사를 기억하고 추모하는 자리가 이어졌다.

이날 오후 3시 세월호 참사 10주기 기억식이 열린 경기 안산시 화랑유원지에서는 세월호 희생자 250명의 이름이 차례로 호명됐다. “2학년 1반 고혜인, 김민지, 김민희, 김수경, 김수진…” 대형 스크린에 희생자들의 얼굴이 나타나고 그 이름이 불릴 퍼질 때마다 참석한 시민들은 눈물을 보였다.

희생자들의 이름이 모두 불린 뒤에는 묵념과 추도사가 이어졌다. 김동연 경기지사는 추도사를 통해 “10번째 봄이왔지만 그럼에도 여전히 달라지지 않는 대한민국의 현실이 부끄럽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반복되는 참사에도) 여전히 책임지는 사람 하나 없고 진실을 덮기에만 급급하다”면서 “우리 현실은 10년 전에서 단 한 발짝도 나아가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진실을 감추는 자들이 침몰할 뿐 진실은 결코 침몰하지 않는다”면서 “10번째 봄이 왔지만 우리는 잊지 않겠다. 304명 한 사람, 한 사람을 영원히 기억하겠다”고 했다.

추도사가 끝난 뒤에는 유가족과 시민들이 10년동안 함께 한 발자취 영상, 97년생 동갑내기 친구의 기억편지 낭독, 정호승 시인의 10주기 추모시 공개 등이 이어졌다. 행사가 진행 되던 중 4·16을 상징하는 오후 4시16분이 되자 추모의 의미를 담은 사이렌이 울려 퍼졌다.

세월호 참사 10주기 기억식은 4·16재단, (사)4·16세월호참사가족협의회 주최·주관으로 열렸다. 행사에는 유가족, 김 지사, 강도형 해양수산부 장관, 이민근 안산시장, 시민 등 2000여명이 참석했다. 정치권에서는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와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 장혜영 녹색정의당 원내대표 직무대행, 김종민 새로운미래 공동대표, 윤희숙 진보당 상임대표 등이 참석했다.

인천시 부평구 인천가족공원 내 세월호 일반인 희생자 추모관 앞에서 16일 세월호 일반인 희생자 10주기 추모식이 진행되고 있다. 2024.04.16 한수빈 기자

인천시 부평구 인천가족공원 내 세월호 일반인 희생자 추모관 앞에서 16일 세월호 일반인 희생자 10주기 추모식이 진행되고 있다. 2024.04.16 한수빈 기자

광주와 전남지역 곳곳에서도 추모행사가 열렸다. 광주시청에는 세월호를 상징하는 노란 깃발이 걸렸고 5·18민주광장과 전남 진도 팽목항에서는 ‘기억식’이 열렸다.

광주 동구 옛 전남도청 앞 5·18민주광장에서는 오후 2시부터 지역 예술인 80여명이 각자의 예술 도구를 활용해 희생자들을 추모하는 ‘예술인 행동 장’이 마련됐다. 오후 7시부터는 같은 장소에서 광주시민상주모임이 희생자들을 추모하는 기억문화제를 열었다.

희생자들이 수습돼 뭍으로 옮겨졌던 진도 팽목항에서도 다양한 추모행사가 진행됐다. 세월호 참사 10주기 진도연대는 이날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16분까지 다양한 행사를 통해 희생자들을 위로하고 참사를 기억했다.

희생자 304명의 이름을 쓰는 행사와 기억영상 등이 상영됐다. 진도소포걸군농악보존회에서는 ‘기억밟이 질굿’을 진행했고, 진도씻김굿보존회는 씻김굿을 통해 희생자들을 넋을 기렸다. 오후 3시부터 4시16분까지는 ‘추모·기억식’이 열렸다.

전남도청에서는 이날 낮 ‘세월호 추모연주회’가 열렸다. 장흥과 해남, 구례에서 지역 주민들이 주최하는 추모 문화제와 음악공연 등이 진행됐다.

해외 출장 중인 강기정 광주시장은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세월호 참사는 ‘국가란 무엇인가’를 묻게 했던 사건”이라면서 “이제 남은 것은 진상규명과 참사 예방을 위해 책임을 다하는 정부와 국회의 노력”이라고 썼다.

인천시 부평구 인천가족공원 내 세월호 일반인 희생자 추모관 앞에서 16일 열린 세월호 일반인 희생자 10주기 추모식에서 유가족들이 헌화하고 있다. 2024.04.16 한수빈 기자

인천시 부평구 인천가족공원 내 세월호 일반인 희생자 추모관 앞에서 16일 열린 세월호 일반인 희생자 10주기 추모식에서 유가족들이 헌화하고 있다. 2024.04.16 한수빈 기자

이날 오전 11시 인천가족공원에 있는 세월호 일반인 희생자 추모관에서도 유가족과 유정복 인천시장, 도성훈 인천시 교육감,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더불어민주당 김교흥·박찬대 의원과 이훈기·노종면 당선인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추모식이 열렸다. 세월호 일반인 희생자 추모관에는 참사로 숨진 일반인 희생자 54명 중 44명의 영정과 유골이 안치돼 있다.

전태호 세월호 일반인 유가족 협의회 위원장은 “유가족들에게 4월 16일은 몸이 먼저 기억하고 심장이 아파져 오는 계절”이라며 “10년이 지났지만 왜 그토록 많이 이들이 목숨을 잃어야 했는지 아직도 그 이유를 명확히 알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희생자 가족의 한 사람으로서 안전한 나라를 만들기 위해 애썼다고 생각했지만 안타까운 일이 끊임없이 발생해 마음이 아프다”며 “모든 국민이 안전하고 인간답게 살아가는 나라를 위해 애써달라”고 덧붙였다.

제주에서도 희생자를 기억하기 위한 행사가 이어졌다. 지난 13일부터 제주도문예회관 제1전시실에서는 세월호 제주지역 생존자들의 예술작품을 선보이는 소통공감 마음 전시회 ‘기억, 희망을 품다’가 열리고 있다. 생존자들이 2016년 첫 전시회에 출품했던 작품부터 올해까지 그린 그림과 사진, 도자기 작품 등 70여점을 선보인다.

강지언 제주세월호피해상담소장은 “트라우마 치유를 위해서는 사회적 관심과 공감적 연대가 필요하다”면서 “전시회장을 찾아 세월호 피해자들을 한 번 더 기억하고 위로와 격려를 보내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Today`s HOT
인도 스리 파르타샤 전차 축제 미국 캘리포니아대에서 이·팔 맞불 시위 틸라피아로 육수 만드는 브라질 주민들 아르메니아 국경 획정 반대 시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이란 유명 래퍼 사형선고 반대 시위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올림픽 성화 범선 타고 프랑스로 출발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