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11시간 압수수색, 추가영장 발부 때문···짜장면 주문 사실 아냐”

김지환 기자

검찰은 조국 법무부 장관 자택 압수수색이 11시간가량 이뤄진 이유에 대해 두 차례에 걸쳐 순차적으로 법원으로부터 추가 영장을 발부받았기 때문이라고 24일 밝혔다. 일반 가정집에 대한 압수수색이 이례적으로 장시간 진행된 것을 두고 비판이 나오자 진화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조 장관 가족 관련 사건을 수사하는 서울중앙지검 특수부는 이날 기자들에게 보낸 문자 메시지에서 “압수수색 집행 과정에 변호인이 참여할 수 있도록 기다려달라는 (조 장관) 가족의 요청이 있어 변호인들이 참여할 때까지 압수수색을 진행하지 않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후 압수수색 영장 집행 과정에서 압수 대상 목적물 범위에 대한 변호인 측의 이의제기가 있었다. 이에 검찰은 “압수수색 영장 효력에 대한 불필요한 논란을 없애고, 적법하게 절차를 진행”하기 위해 영장을 추가로 발부받았다고 밝혔다.

조국 법무부 장관 가족을 둘러싼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서울 방배동의 조 장관 자택을 압수수색한 지난 23일 자택에 음식을 배달한 중국음식점 직원에게 취재진들이 질문을 하고 있다.김정근 선임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 가족을 둘러싼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서울 방배동의 조 장관 자택을 압수수색한 지난 23일 자택에 음식을 배달한 중국음식점 직원에게 취재진들이 질문을 하고 있다.김정근 선임기자

검찰은 압수수색 집행 시간을 의도적으로 끌기 위해 짜장면을 주문했다는 주장에 대해선 “오후 3시쯤 (조 장관) 가족이 점심 식사 주문을 한다고 하기에 압수수색팀은 점심 식사를 하지 않고 계속 압수수색을 진행하겠다고 하였으나, 가족이 압수수색팀이 식사를 하지 않으면 가족들도 식사를 할 수 없다고 하면서 식사를 권유하여 함께 한식을 주문해 식사를 하고, 압수수색팀의 식사 대금은 압수수색팀이 별도로 지불했다”고 설명했다.

압수수색 집행 과정에서 금고 압수를 위해 금고 기술자를 불렀다는 주장에 대해서도 “사실이 아니다”고 반박했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