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4만명 투약 분량’ 울산 온산항 화물선서 마약류 28㎏ 발견

백경열 기자
검찰이 압수한 블록 형태로 소분된 마약류. 대구지검 제공

검찰이 압수한 블록 형태로 소분된 마약류. 대구지검 제공

울산 한 항구에 정박한 화물선에서 대량의 마약류가 발견돼 검찰이 수사에 나섰다.

15일 대구지검에 따르면 지난 5일 울산 온산항에 정박 중이던 멕시코발 2만5000t급 화물선에서 마약류 28.43㎏(시가 약 142억원 상당)이 발견됐다. 이는 약 94만명이 동시에 투약할 수 있는 분량이라고 검찰은 설명했다.

당시 마약류는 배의 균형을 잡거나 냉각수 용도의 해수가 유입되는 통로이자 바닷물에 잠겨있는 부분(씨체스트)에서 검은색 가방에 담긴 채 발견됐다. 1㎏씩 나뉘어 28개 블록 형태로 포장돼 있었다. 2개의 블록 안에서는 마약류를 숨기면서 매립·설치한 것으로 추정되는 위치추적장치가 발견됐다.

검찰은 선박 내·외부에 대한 수색을 벌이고 탑승 중이던 다국적 선원 19명의 휴대전화와 화물선 내 폐쇄회로TV, 입출항 경로 등 관련 증거를 확보해 분석 중이다.

검찰은 현재까지 수사를 통해 마약류가 지난해 화물선에 은닉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승선한 선원들이 마약류 밀수에 관여했다는 정황은 확인되지 않았다.

화물선 씨체스트에서 발견된 마약류가 든 가방의 모습. 대구지검 제공

화물선 씨체스트에서 발견된 마약류가 든 가방의 모습. 대구지검 제공

마약류가 발견된 화물선은 아연·납 광석을 운반하는 싱가포르 선적의 선박으로 파악됐다. 지난달 4일 멕시코 만사니요항을 출발한 후 같은달 16~19일 캐나다 밴쿠버항을 거쳐 지난 5일 울산 온산항에 도착했다. 이후에는 일본을 경유한 뒤 뉴질랜드로 갈 예정이었다.

온산항 도착 다음날(6일)에 잠수부가 씨체스트에 붙은 따개비를 제거하던 중 이상 물체를 발견해 신고했고, 관할 기관인 대구본부세관이 간이 시약 검사를 한 결과 마약류 양성 반응이 나와 검찰이 수사에 나서게 됐다.

검찰은 미국 마약단속국(DEA)과 공조해 마약류 밀수 관련자들에 대한 수사를 진행 중이다.

대구지검 관계자는 “앞으로 국내‧외 관계기관들과 긴밀히 협조해 밀수사건을 철저히 수사하겠다”면서 “마약류의 국내 유입을 차단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Today`s HOT
인도 스리 파르타샤 전차 축제 미국 캘리포니아대에서 이·팔 맞불 시위 틸라피아로 육수 만드는 브라질 주민들 아르메니아 국경 획정 반대 시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이란 유명 래퍼 사형선고 반대 시위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올림픽 성화 범선 타고 프랑스로 출발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