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이화영 진술조작 술파티’ 진상조사단 추진···검찰에 역공

탁지영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7일 국회에서 열린 긴급 경제상황점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박민규 선임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7일 국회에서 열린 긴급 경제상황점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박민규 선임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수원지검 이화영 진술 조작 술파티’ 의혹을 쟁점화하고 있다. 민주당은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가 쌍방울그룹 대북 송금 의혹 재판에서 “검찰청에서 김성태 전 쌍방울 회장 등과 술을 마시며 회유당해 진술을 조작했다”는 취지로 진술한 것에 대해 진상조사단을 꾸릴 예정이다. 검찰에 역공하며 이재명 대표의 사법 리스크를 희석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박성준 민주당 대변인은 17일 국회에서 최고위원회의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수원지검에서 김성태 전 회장, 방용철 쌍방울 부회장, 이화영 전 부지사 등 공범들을 모아놓고 회유, 진술을 조작했다는 논란이 커지고 있어 진상조사를 위한 기구를 만들어야 한다는 의견이 있었다”며 “아마 추진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박 대변인은 “‘이게 나라냐’ ‘수원지검 안에서 벌어진 일이니 오히려 수원지검이 수사 대상이 돼야 한다’는 의견이 있었다”고 전했다.

앞서 이 전 부지사는 지난 4일 수원지법에서 열린 재판에 출석해 “1313호 검사실 앞에 창고라고 쓰여 있는 방에 (김성태 등과) 모였다”며 “쌍방울 직원들이 외부에서 음식도 가져다주고, 심지어 술도 한번 먹었던 기억이 있다”고 진술했다. 이 전 부지사는 지난해 재판 과정에서 대북 송금 의혹과 관련해 쌍방울과 이재명 대표와의 연관성을 부인하다 “이 대표에게 보고한 적 있다”고 진술을 번복한 바 있다.

이재명 대표는 연일 검찰을 비판했다. 이 대표는 지난 15일 최고위원회의에서 “구속 수감자들이 검찰청에 불려와서 다 한 방에 모여가지고 술 파티를 하고 작전 회의를 했다는 것이 검사 승인 없이 가능한가”라며 “엄정하게 진상 규명을 해야 되지 않겠나. 징계 사안이 아니라 국기 문란 사건”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전날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대장동·성남FC·백현동 관련 배임·뇌물 등 혐의 사건 재판에 출석하면서도 “당연히 CC(폐쇄회로)TV가 있었을 것이고 그날 회덮밥에 술까지 반입한 쌍방울 직원들이 있다는 것이니까 출입자 기록을 확인하면 나올 것”이라며 “검찰은 황당무계하다는 말을 할 게 아니고 CCTV, 출정기록, 소환된 기록, 담당 교도관들 진술을 확인하면 간단하다”고 주장했다.

박찬대 최고위원은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수원지검은 말로만 아니라고 하지 말고 근거를 내놓으라”라고 요구했다. 박 최고위원은 “수원지검 1313호실 앞방 복도를 비추는 CCTV를 공개하면 같은 날 세 사람이 한 자리에 모였는지 금방 확인될 것 아닌가. 이화영, 김성태, 방용철의 출정 기록을 공개하면 금방 확인될 문제 아닌가”라며 “계호 과정에서 어떤 일이 있었는지 담당 교도관들도 조사해야 하지 않겠나”라고 말했다.

민주당 검찰독재정치탄압대책위원회는 오는 18일 수원지검과 수원구치소를 잇따라 항의 방문한다. 같은 날 대검찰청도 방문해 수원지검 감찰을 촉구할 예정이다.

수원지검은 이날 입장문을 내고 “명백한 허위”라고 반박했다. 수원지검은 “이화영의 검찰 조사에 입회한 변호사, 계호 교도관 38명 전원, 대질조사를 받은 김성태·방용철 등 쌍방울 관계자, 음식주문 및 출정기록 등에 대한 확인 결과 이화영의 주장은 허위임이 분명하고 회유나 진술 조작이 전혀 없었다”고 밝혔다.

수원지검은 “검찰청사에 술이 반입된 바가 없어 음주는 물리적으로 불가능하고, 쌍방울 관계자가 음식조차도 반입한 사실이 일체 없으며, 음주 장소로 언급된 사무실은 식사 장소로 사용된 사실 자체가 없고, 음주일시로 새롭게 주장된 지난해 6월30일에는 검사실이 아닌 별도 건물인 구치감에서 식사를 하였음이 확인됐다”고 했다.


Today`s HOT
인도 스리 파르타샤 전차 축제 미국 캘리포니아대에서 이·팔 맞불 시위 틸라피아로 육수 만드는 브라질 주민들 아르메니아 국경 획정 반대 시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이란 유명 래퍼 사형선고 반대 시위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올림픽 성화 범선 타고 프랑스로 출발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