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복값 70만원…학교와 업체간 커넥션?”

“중·고등학교 교복값이 70만원이라니…”

매년 교복값 부풀리기와 끼워팔기 등으로 거품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학부모들이 ‘교복값 현실화’를 주장하고 나섰다.

학교를사랑하는학부모모임(학사모)는 25일 서울 종로구 신문로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학교와 교복업체간 검은 커넥션이 관행으로 존재한다는 소문이 일부 사실임이 드러났다”며 교복값 현실화를 위한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학사모에 따르면, 가격을 동결하기로 한 대형 교복업체들이 교복에 수입원단을 사용하는 편법으로 70만원짜리 교복을 출시했다. 그러나 학교에서는 학생들에게 예비소집일에도 교복을 입게 하고 학교생활기록부 사진도 교복을 입고 찍을 것을 요구해 학부모들은 학교 배정이 끝나자마자 교복을 살 수밖에 없다.

학사모는 “교복값 거품빼기 운동을 하고 본사와 협의를 해왔다”면서 “그러나 협의사항에 대해 1월 현장조사한 결과 업체들이 제시했던 미비한 약속마저도 제대로 지켜지지 않고 있어 실망감만 더할 뿐”이라고 비판했다.

학사모는 또 “교복에 대한 논의는 각 학교 위임사항이라 문제점이 심각해도 일선 학교 운영위원회에서 안건으로 다뤄지지 않았다”며 “지역대리점들에 대한 견제와 재검토가 병행되지 않고, 공동구매 추진 등 학교 자체 내의 조정이나 배려없이는 교복값 현실화의 길은 멀다”고 지적했다.

이에 학사모는 학사모는 ▲교복 출고가 3년 동안 동결 ▲제조년월일 표시 부착 ▲재고상품 별도 판매(업체별로 최대 60%) ▲연예인 기용 과장광고 및 경품 제공 자제 ▲교복 기능에 적합한 원단사용과 디자인 고려 ▲리베이트 등을 통한 부당 이득을 사회 환원 등을 촉구했다.

학사모는 교육부와 일선 학교측에 대해 “학교와 교복업체 간의 리베이트 관행도 일부 사실로 드러난만큼 철저히 진상조사해야 한다”며 “비싼 교복값을 주도한 학교가 운영위에서 교복문제를 중요 안건으로 심의하지 않거나 공동구매 등을 추진하지 않을 경우 해당학교장을 직무유기로 고발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교복업체들에 대해서도 “교복도 교과서와 함께 교육의 연장”이라고 강조하면서 “연예인을 기용해 상술로 학생들을 현혹시키지 말고 약속한 협의사항을 점검해 입장을 밝혀야 할 것”이라며 “시정되지 않는다면 교복 불매운동과 교복 입히지 않기 운동을 병행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미디어칸 이성희기자>


Today`s HOT
불타는 해리포터 성 체감 50도, 필리핀 덮친 폭염 페루 버스 계곡 아래로 추락 토네이도로 쑥대밭된 오클라호마 마을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시위대 향해 페퍼 스프레이 뿌리는 경관들
올림픽 성화 범선 타고 프랑스로 출발 인도 스리 파르타샤 전차 축제
이란 유명 래퍼 사형선고 반대 시위 아르메니아 국경 획정 반대 시위 틸라피아로 육수 만드는 브라질 주민들 미국 캘리포니아대에서 이·팔 맞불 시위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