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로 학교 닫히자…고3 학생들 사교육에 더 몰렸다

김나연 기자

교육개발원 분석 보고서

학습 결손 우려에 10년 전보다 월평균 8만8000원 늘어
비대면 수업 영향 사교육 시간도 1주일 평균 3시간 증가

코로나19가 본격적으로 유행하던 시기 발생한 수업 결손으로 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의 사교육비가 월평균 약 8만8000원 늘어났다는 분석이 나왔다. 고3 수험생들이 사교육을 받는 시간도 2시간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11일 한국교육개발원의 ‘고등학생의 사교육 비용 및 시간에 대한 코호트 간 비교 분석: 코로나19 시기의 학교 폐쇄 효과를 중심으로’ 논문을 보면 코로나19 당시인 2020년 학교 폐쇄가 일반계고 3학년생에게 이 같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2009년 고2, 2010년 고3이었던 학생 3083명과 2019년 고2, 2020년 고3이었던 학생 4269명 등 두 집단을 분석해 이 같은 결과를 얻었다. 코로나19가 확산하기 시작했던 2020년 고3 학생들은 원래보다 한 달 이상 늦은 4월9일 개학을 맞았다. 학생들은 한 달 반 정도 비대면 수업을 받은 후, 5월20일 처음으로 학교에 가 수업을 들었다.

분석 결과 코로나19 시기 고등학생들은 고3이 되면서 사교육비로 지출하는 금액이 10년 전 고3보다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2009~2010년 고교생의 월평균 사교육비는 고2 때 47만2000원에서 고3 36만5000원으로 10만원가량 줄었다. 반면 2019~2020년 고교생의 경우 고2 때 53만8000원에서 고3 53만4000원으로 4000원밖에 차이가 나지 않았다. 연구팀은 2019~2020년에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비대면 수업 등 특수한 상황으로 사교육비 감소폭이 줄어들었다고 해석했다.

연구팀은 두 집단의 다른 요인이 모두 동일하다고 가정했을 때 ‘코로나19로 인한 학습 결손’이라는 요인이 고3 학생들의 월평균 사교육비를 약 8만8000원 증가시키는 영향을 줬다고 분석했다.

저소득 집단에서 약 8만원, 중간 소득 집단 약 8만4000원, 고소득 집단 약 10만3000원이 증가한 것으로 추정된다. 연구팀은 “통계 분석 결과 2020년 고3이 경험한 학교 폐쇄가 사교육비에 미치는 영향은 유의미했다”고 설명했다.

코로나19로 인한 수업 결손은 고3 학생들의 사교육 시간도 늘렸다. 2019년 고2 학생들의 일주일 평균 국어·영어·수학 과목 사교육 시간은 약 7시간48분으로 2009년(약 7시간12분)과 비슷했다. 그러나 2020년 고3 학생들의 일주일 평균 사교육 시간은 약 8시간24분으로, 10년 전(약 5시간24분)과 3시간가량 차이가 났다. 또 10년 전 고2 학생들이 고3이 될 때 평균 사교육 시간이 1시간50분 줄어든 것과 달리 사교육 시간이 35분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이런 변화를 종합했을 때 코로나19는 고3 학생들의 일주일 평균 사교육 시간을 약 2시간15분 늘렸다고 봤다.

연구팀은 “학교 폐쇄로 수업 공백이 나타났을 때 고등학생들은 사교육에 시간과 비용을 보다 많이 투자함으로써 학업 공백을 최소화하고자 했다는 뜻”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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