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할 곳이 없는데 어떻게 사요”…충남도의원의 황당한 요구

강정의 기자

홍성현 의원 “학교서 지역 의약품 구매 노력 부족”

“도의원보다 연봉 높은 교육청, 놀면서 일해” 발언도

교육청 “지역업체 찾기 힘들고 의약품 종류도 적어”

홍성현 충남도의원(국민의힘·천안1)이 지난 15일 열린 제351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긴급 현안질문을 하고 있다. 충남도의회 홈페이지 갈무리

홍성현 충남도의원(국민의힘·천안1)이 지난 15일 열린 제351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긴급 현안질문을 하고 있다. 충남도의회 홈페이지 갈무리

충남도의원이 충남교육청에 학교 의약품을 지역 도매업체에서 구매하라고 압박하면서 교육계의 반발을 사고 있다. 교육현장에서는 지역 도매업체가 많지 않고 구매할 수 있는 의약품도 제한적인 현실을 감안하지 않은 ‘막무가내식’ 요구라는 반응이 나온다.

18일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충남지부 등에 따르면 홍성현 도의원(국민의힘·천안1)은 지난 15일 열린 제351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교육청이 지역 의약품 업체를 불러 간담회를 여는 등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역 의약품을 구매하려는 노력을 보여야 한다”고 말했다.

홍 의원은 그러면서 “교육청 직원들이 도의원보다 연봉을 높게 받지만 놀면서 일하고 있기 때문에 지역 의약품 구매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주장을 폈다.

이에 충남교육청 관계자는 “부여와 서산, 태안 지역에는 의약품 도매업체가 없어 구매에 한계가 있다”면서도 “향후 지역 의약품 도매 정보를 학교에서 공유받을 수 있도록 하는 등 지역 경제를 활성화시키는 방안에 대해 고민하겠다”고 답변했다.

충남교육청에 따르면 관내 학교에서 지역 도매업체를 통해 구매하는 의약품 비중은 10~15% 수준으로 구매율이 낮은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교육현장에서 지역 업체를 외면해서라기보다는 제한적인 공급망과 가격 차이라는 현실적 이유가 그 배경에 자리잡고 있다.

교육청 관계자는 “지역에 도매업체가 많지 않은 반면 온라인에는 지역 업체보다 훨씬 저렴하게 의약품을 판매하는 곳이 많다”며 “의약품 종류도 다양하고 구매도 편리해 보건교사들이 주로 온라인을 이용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교육현장에서는 현실에 맞지 않는 요구에 대한 반발 여론이 크다. 전교조 충남지부가 지역 보건교사 242명을 대상으로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한 지역 약국 이용 확대’에 관해 의견을 물은 결과, 202명(83%)이 반대 의견을 냈다. 찬성은 14명(6%)에 그쳤고, 기타 의견이 26명(11%)이었다.

반대 응답자 대부분은 “필요한 약들이 구비돼 있지 않다”거나 “지역업체에서 다양한 품목을 제공하지 못해 구매를 포기한 적이 있다” 또는 “가격이 매우 비싸다”는 이유를 들었다.

충남 아산 한 초등학교에 근무하는 보건교사 A씨는 “지역에서 의약품을 구매하려면 종류가 다양하지 않아 여러 업체에 문의해야 하고, 직접 의약품을 수령해와야 하는 일이 비일비재하다”며 “온라인에서는 유통기한이 다 되면 즉시 새로운 제품으로 교환도 가능한데 지역 업체는 그런 조건들을 충족하지 못한다”고 말했다.

박영환 전교조 충남지부장도 “학생들의 발육 상태와 몸의 체구에 따른 의약품 용량이 각각 다르고, 학교에서는 다양한 의약품을 구비해야 하는데 지역업체가 이를 충족하지 못하는 게 현실”이라며 “지역 경제도 중요하지만 학교 의약품 구매 시에는 학생들의 안전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말했다.


Today`s HOT
불타는 해리포터 성 체감 50도, 필리핀 덮친 폭염 페루 버스 계곡 아래로 추락 토네이도로 쑥대밭된 오클라호마 마을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시위대 향해 페퍼 스프레이 뿌리는 경관들
올림픽 성화 범선 타고 프랑스로 출발 인도 스리 파르타샤 전차 축제
이란 유명 래퍼 사형선고 반대 시위 아르메니아 국경 획정 반대 시위 틸라피아로 육수 만드는 브라질 주민들 미국 캘리포니아대에서 이·팔 맞불 시위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