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대통령 “도에서 정해준 대학에 의대 추진” 발언 놓고 쪼개진 전남

강현석 기자

기존 ‘통합의대’ 계획 대신 동부·서부 단독 유치 목소리 커져

전남에서 진행된 민생토론회에서 윤석열 대통령의 “대학을 정해주면 의과대학을 추진하겠다”는 취지의 발언 이후 전남의 ‘통합의대’ 설립 움직임에 균열이 생기고 있다. 의대가 없는 전남은 그동안 각각 서부와 동부에 있는 국립 목포대와 순천대가 공동으로 의대를 설립하는 방안을 추진해 왔다.

순천대는 19일 ‘전남 국립의대 설립에 대한 입장문’을 통해 “전남 동부권에 국립의과대학 신설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밝혔다. 순천대는 전남 동부권인 순천시에 있다.

순천대는 “동부권에 국립의대를 설립하면 전남은 물론 경남 남해안 지역 주민들에게도 선진 의료서비스 제공이 가능하게 된다”면서 “전남에서 가장 먼저 글로컬대학 30에 선정돼 의대 유치에 가장 적합한 대학”이라고 했다. 노관규 순천시장도 순천대에 의대가 설립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노 시장은 “동부권은 인구 밀집도가 높고 산업현장이 많아 외상센터 등 여러 분야 의료시스템이 필요한 지역”이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지난 14일 전남도청에서 열린 민생토론회에서 전남지역 의대 설립 문제와 관련해 “어느 대학에 (의대를 설립)할 것인지 전남도에서 의견을 수렴해 알려주면 추진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 같은 발언은 ‘도가 추천한 특정대학에 의대를 설립하겠다’는 것으로 해석될 여지가 있다.

전남도는 목포대와 순천대가 공동으로 통합의대를 설립하는 방안을 추진해 왔다. 목포대와 순천대도 지난 1월22일 두 대학 총장이 면담을 가진 뒤 “공동으로 의대를 신설해 운영하는 방안을 정부에 적극 건의하고 조속한 시일 내 설립 초안을 마련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전남이 추진 중인 통합의대는 캐나다 노든 온타리오 의과대학 사례를 참고했다. 온타리오주는 캐나다의 의료서비스 취약지역이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2002년 1000㎞ 이상 떨어진 서부의 레이크헤드 대학과 동부의 로렌시안 대학이 공동으로 의과대학을 설립해 운영하고 있다.

서부권에서도 기존과는 다른 목소리가 나온다. 박홍률 목포시장은 “도가 추진하는 통합의대에 원칙적으로 동의하지만 정부에서 단일의대로 방침을 정하면 목포대에 유치돼야 한다”고 밝혔다. 전남도는 “기존 방침에 변함이 없다”며 지난 18일 정부에 통합국립의대 신설을 신청했다. 김영록 전남도지사는 이날 “지역별로 단독유치 의견 표명을 할 수 있겠지만 선을 지켜줬으면 좋겠다”고 했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