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창밖에 던진 유동규 휴대전화 확보

최인진 기자
경찰, 창밖에 던진 유동규 휴대전화 확보

경찰이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 사건의 핵심인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의 휴대전화를 확보했다.

이 사건을 수사중인 경기남부경찰청 전담수사팀은 유 전 본부장의 사라진 휴대전화를 찾아냈다고 8일 밝혔다.

경찰은 전날 유씨 거주지인 경기 용인의 오피스텔에 설치된 폐쇄회로(CC)TV를 분석해 유씨 휴대전화를 확보했다. 경찰이 확보한 휴대전화는 검찰이 유 전 본부장 자택을 압수수색하는 과정에서 유 전 본부장이 창 밖으로 던진 휴대전화다. 경찰은 휴대전화를 습득한 사람과 유 전 본부장 간에 관련성이 있는지도 살펴보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유씨 휴대전화를 가져간 사람을 특정한 뒤 압수했다”며 “확보한 휴대전화에 대한 수사는 검찰과 적극 협의해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검찰은 지난달 29일 유 전 본부장 자택을 압수수색하는 과정에서 휴대전화를 확보하지 못했다. 이와 관련 입장문을 내고 “유동규 주거지 압수수색 당시 창밖으로 휴대전화를 던졌다는 일부 보도가 있었으나 주거지 내·외부 CCTV를 확인한 결과 압수수색 전후로 창문이 열린 사실이 없었다”고 밝힌바 있다. 지난 3일 구속된 유 전 본부장은 검찰에서 “창문 밖으로 던진 휴대전화는 2주 전쯤 새롭게 개통한 것”이라며 “(민간사업자 선정 당시인 2015년 사용한) 휴대전화는 지인인 휴대전화 판매업자에게 맡겨뒀다”고 했다. 하지만 “이 업자가 누구인지는 말할 수 없다”고 했다.

앞서 법치주의바로세우기행동연대는 지난 5일 국가수사본부에 ‘유동규의 옛 휴대전화를 보관하고 있는 자를 증거은닉 혐의로, 압수수색 중 창밖으로 던진 새 휴대전화를 가져간 성명불상자를 점유이탈물 횡령 및 증거은닉 혐의로 처벌해 달라’는 고발장을 제출했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