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국공 사태’ 이후…인천공항 정규직화 1년째 제자리

박준철 기자

보안검색요원 직접고용 두고 정규직 노조의 반대 여전

공채 과정 500여명 실직 우려…공사 측 “윈윈 방안 고심”

문재인 정부의 ‘공공부문 비정규직 제로’ 공약 1호 사업장인 인천공항의 정규직화는 지난해 불거진 ‘인국공 사태’로 노노, 노사의 첨예한 갈등으로 1년째 제자리걸음이다.

인천공항공사는 인천공항 비정규직 노동자 1만명의 정규직화를 마무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15일 밝혔다. 문 대통령은 취임 3일 만인 2017년 5월12일 인천공항을 방문해 ‘공공부문 비정규직 제로시대를 열겠다’고 선언했다. 인천공항공사는 “비정규직 노동자 1만명을 정규직화하겠다”고 약속했다.

인천공항공사는 그동안 인천공항시설관리(주)와 운영서비스(주), 경비보안(주) 등 3개 자회사를 만들어 용역업체 소속 비정규직 노동자 9824명을 자회사로 전환, 배치했다. 또 생명·안전과 관련한 직군인 소방대(211명)와 야생동물통제요원(30명) 등 241명은 직접고용했다.

이어 경비보안(주) 자회사에 임시 편제된 보안검색요원 1902명을 청원경찰로 전환, 직접 고용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지난해 6월 “아르바이트하다 정규직 된다”“연봉 5000만원 받는다” 등 흑색선전이 나돌고 보안검색요원들이 직고용되면 사측과의 교섭권을 뺏길 것을 우려한 인천공항공사 정규직 노조 등이 이 계획에 반발했다. 이른바 ‘인국공 사태’가 터진 것이다.

노사 갈등으로 인해 정규직화를 추진하던 당시 구본환 인천공항공사 사장까지 해임됐다. 이로 인해 지난해 말까지 완료하려던 정규직화는 1년째 멈춰 있다. 특히 직고용을 위한 공채 과정에서 소방대와 야생동물통제 노동자 47명이 탈락했다.

인천공항공사는 1902명의 보안검색요원들을 직고용할 경우 500∼600명이 일자리를 잃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럴 경우 또 사회적 갈등이 야기될 우려가 있어 직접 고용안과 함께 현재처럼 자회사에 그냥 둘지 아니면 별도의 보안검색 자회사를 만들어 고용할지 등을 검토하고 있다.

보안검색요원들도 4개 노조로 쪼개져 각자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조합원이 1001명으로 가장 많은 ‘보안검색노조’는 지난 14일부터 직고용을 주장하며 인천공항공사 청사 앞에서 팻말시위를 벌이고 있다. 반면 보안검색운영노조는 자회사 잔류와 고용안정·처우개선 등을 요구하고 있다. 김대희 보안검색노조 위원장은 “공채 과정에서 탈락자가 없도록 가산점이나 실무 중심으로 채용절차를 개선하면 탈락자도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