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형일자리 혁신 모델 ‘캐스퍼’ 양산 “추가 채용”

강현석 기자

편견 넘어 ‘연착륙 성공’

노동자 동반성장은 숙제

광주형일자리 혁신 모델 ‘캐스퍼’ 양산 “추가 채용”

광주시는 2014년 ‘사회적 대타협을 통한 상생일자리’로 기업을 유치하겠다는 내용의 ‘광주형일자리’ 추진을 발표했다. 노·사·민·정 합의를 통해 노동자들의 임금을 낮춰 일자리를 창출하고 중소하청업체 노동자들에게도 이익이 돌아가는 공장을 만들어 보겠다는 것이었다.

국내에서 시도한 적 없는 혁신적 일자리 모델에 대한 기대도 있었지만, ‘그런 공장은 어렵다’는 부정적인 시선도 적지 않았다. 7년이 흐른 지금, 광주형일자리는 노동자 539명이 자동차를 만드는 (주)광주글로벌모터스(GGM)로 현실이 됐다.

광주시와 GGM은 “현대자동차의 위탁을 받아 경형SUV ‘캐스퍼’(사진)를 15일부터 양산한다”고 13일 밝혔다. GGM은 올해까지 1만2000대의 자동차를 생산한다. 연간 10만대 생산 규모를 갖춘 GGM은 내년부터는 7만대 이상 생산이 목표다.

자동차 생산 규모가 늘어나면 추가 채용에도 나설 계획이다. GGM은 적정 임금, 적정 노동시간, 동반성장, 소통·투명경영 등 광주형일자리 4대 원칙을 바탕으로 설립됐다. 광주시가 1대 주주, 현대자동차가 2대 주주로 참여한 이 공장 노동자들은 주 40시간 노동에 평균 연봉 3500만원을 받는다.

국내 다른 자동차공장의 절반 수준으로 임금을 낮추는 대신 중소협력업체 노동자들에게도 혜택이 돌아가도록 하는 동반성장을 추구하는 것이다. 대신 정부와 광주시 등은 주거와 복지, 의료 지원 등 ‘사회적 임금’을 GGM 노동자들에게 지원한다. 다만 가동에 들어간 GGM이 한국 경제의 새로운 모델로 자리 잡기 위해서는 당초 목표 중 하나였던 ‘동반성장’을 잊어서는 안 된다는 지적도 나온다. 현대차가 부품까지 일괄 구입해 공급하는 ‘사급’ 제도로 운영되는 GGM은 협력업체들과의 계약에 직접 관여할 수 없다.

협력업체에 지급되는 납품단가 등이 공개되지 않으면서 동반성장이 이뤄지고 있는지는 파악조차 할 수 없는 게 현실이다. 광주시는 “현대차와 협력업체의 계약에는 시가 직접 관여할 수 없고, 광주에 공장을 신설한 업체도 아직 없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면서 “동반성장이 이뤄질 수 있도록 현대차에 전달하겠다”고 말했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