깜짝 놀랄 것이다. 선사시대에 동굴 벽화를 그리던 창작자가 오늘날 다시 깨어난다면 말이다. 미술과 이야기의 발전에 놀랄 것이다. 무엇보다 창작물이 너무너무 많다는 사실에 놀랄 것이다. 2022년 한국 웹툰산업이 연매출액 1조5000억원이라는 기사를 보더라도 그 큰 숫자가 실감이 나지 않을 터이다(사실 나도 실감은 안 난다).
얼마 지나 걱정을 시작할 터이다. ‘옛날에 나는 주술사였다. 동굴 벽화를 그리면 사람들이 먹을 것을 주었다. 그런데 이제는 어떻게 먹고사나? 창작자가 이렇게 많은데.’ 창작자뿐이랴. 인공지능까지 그림을 그리는 시대다. 요 며칠 사이에 DallE3가 검색엔진 빙과 챗GPT와 결합, 입이 떡 벌어지는 결과물이 나오고 있다.
선사시대 창작자(줄여서 선 작가)가 고민하며 나를 찾아온다면 뭐라고 대답을 드릴까? 평소 하던 말을 해야겠다. “이제는 작가가 브랜드가 되어야 살아남는 시대입니다. 개인 브랜딩을 위한 책을 골라드리겠습니다.” 선 작가는 부럽다는 듯 나를 쳐다보겠지. “어찌 그런 걸 아시오?”
그런데 사실 부러운 쪽은 나다. 선 작가가 부럽다. 그의 삶이 콘텐츠가 되고 브랜드가 된다. 자기 이야기만 풀어도 “깨어나 보니 1만년 후” 웹소설이 나올 거고 “매머드 잡던 썰 푼다” 유튜브가 올라올 거다. 현대 창작자와 또는 인공지능과 똑같아 보이는 그림을 그가 그리더라도, 그림에 담긴 의미가 다르다. ‘선사시대 사람이 이 시대에 주는 메시지’가 되기 때문이다. 이 모두 선 작가의 브랜드가 확실하기 때문이다.
이 시대 창작자는 창작물을 파는 사람이 아니라 브랜드를 파는 사람이고, 창작자의 브랜드는 창작자의 인생 자체다. 독자와 관객이 창작물을 소비하는 일에 그치지 않고 창작자의 인생을 궁금해하게 만들어야 창작자가 산다.
내 앞에는 세 권의 책이 있다. 선 작가가 찾아온다면 권해드릴 책이다. 첫번째는 알 리스와 잭 트라우트가 쓴 책 <포지셔닝>이다. 수십년 전에 나온 책인데 여전히 읽힌다. ‘만들어 놓은 물건에 대한 특별한 한마디를 심어야 한다’는 원칙이 여기 나온다. 일의 결과가 어떻게 고객의 머릿속에 자리매김할지에 관한 책이다. 두번째는 <원씽>이다. 게리 켈러와 제이 파파산이 썼다. 2012년에 영문판, 2013년에 한국어판이 나왔으니, 10년 남짓 된 책이다. ‘인생에서 중요한 한 가지를 잡아 거기에 집중하라’는 메시지를 전한다. 내 머릿속에 내 인생이 어떻게 자리할지에 관한 책이다.
둘을 이어주는 책이 있다. 세번째 책 <한 단어의 힘>이다. 에번 카마이클이 썼고, 지난달에 번역되었다(원서는 2016년). 책의 절반은 동기 부여라서 나는 건성으로 읽었고, 나머지 절반은 일과 삶, <포지셔닝>과 <원씽>을 이어주는 내용이라 재미있게 봤다. 내 삶과 일을 남의 머릿속에 한 단어로 집어넣으라는 내용이다.
이 책들이 여러분께도 유용할 터이다. 이 시대 자기 인생을 브랜드로 만들어 팔아야 하는 사람은 창작자만이 아니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