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경선 한 달 순연한 민주당, 비방전으로 날새울 건가

더불어민주당이 19일 대선 후보 경선을 한 달 순연했다. 전국적으로 코로나19 비상 방역에 돌입함에 따라 9월 초까지 TV토론과 지방순회·선거인단 투표를 마치려 한 경선 일정을 10월 초까지 늦춘 것이다. 그러나 후보들 간 네거티브 공세는 나날이 격해지고 있다. 예비경선 문턱을 갓 넘은 6명의 대선 주자들이 미래·비전 토론은 뒷전이고 서로 할퀴는 비방전만 벌이고 있다.

앞서가는 이재명 경기지사와 추격하는 이낙연 전 대표 측은 날선 공방을 주고받고 있다. 이 전 대표 측이 과거 문재인 대통령 비방글이 올라온 트위터 ‘혜경궁 김씨’ 사건을 다시 꺼내들자 이 지사 측은 옵티머스 수사 중에 이 전 대표 측근이 사망한 경위를 밝히라고 맞섰다. 둑이 터진 설전은 “(이 지사는) 윤석열 호위무사”라느니, “(이 전 대표는) 박정희를 찬양하던 분”이라는 공격으로 이어졌다. 급기야 경기도 유관기관 공무원이 카톡 ‘단체 대화방’에서 비방을 주도한 의혹이 제기되자 이 전 대표가 법적 대응을 예고했다. 이 지사 또한 민주당 강성 당원이 만든 ‘군필원팀’ 포스터에 대해 소년공 시절 프레스에 끼여 굽은 팔 사진을 공개하며 항변했다. 후보·캠프·지지자 가릴 것 없이 편싸움으로 치닫고,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를 따지는 무의미한 선거판이 됐다.

민주당 선관위는 선 넘은 비방에 대해 “철저히 조사하겠다”며 경고하고, ‘예비경선 득표율’을 허위로 조작·유포한 당원 5명을 징계키로 했다. 이틀 전 이 지사는 “비열한 꼼수정치를 하지 말자”고 촉구했다. 이 전 대표는 19일 인신비방을 삼가며 캠프 간에 자제·소통하자고 했고, 정세균 전 총리도 “과거회귀식 진흙탕 싸움엔 선을 긋겠다”고 선언했다. 심판·후보 모두 경선의 과열·혼탁에 급제동을 건 것이다. 그럼에도 후보마다 ‘내검남비(내가 하면 검증, 남이 하면 비방)’식 인식의 간극이 커 일촉즉발 위기는 상존하고 있다.

대선은 후보들이 만들고자 하는 세상을 보여주고 평가받는 시간이다. 지난 국정을 되짚고, 비전과 본선 경쟁력을 다투는 여당 경선은 더 말할 나위가 없다. 네거티브로 덮인 선거판에서는 미래·정책 얘기가 귀에 들어올 리 없고, 그로부터 생긴 감정의 골은 대선 주자 모두의 짐이 될 뿐이다. 민주당은 한번 무너지면 되잡기 힘든 경선 룰을 처음부터 제대로 세우고, 후보들도 선을 지키며 페어플레이하기 바란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