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녹취록으로 불거진 ‘수사 무마’, 이 중사 사건 재수사해야

성추행 피해 공군 이모 중사 사망사건 수사 초기에 전익수 공군 법무실장이 가해자에 대한 불구속 수사를 지시했다는 주장이 나왔다. 이 중사 사건에 대한 국방부의 최종 수사 결과가 발표된 지 40일 만에 공군 수사 지휘·감독 책임자의 수사 무마 의혹이 제기된 것이다. 군 수사에 대한 신뢰가 의문시되는 만큼 재수사를 통해 진실을 규명하는 게 옳다.

군인권센터는 지난 6월 중순 공군본부 보통검찰부 소속 군검사 5명이 나눈 대화 내용이 담긴 녹취록을 최근 공개했다. A 군검사는 “제가 (가해자를) 구속시켜야 한다고 몇 번을 말했어요. … 왜 구속을 안 시킨 건가요”라고 묻는다. 이에 대해 B 선임은 “실장님이 다 생각이 있으셨겠지. 야 우리도 나중에 나가면 다 그렇게 전관예우로 먹고살아야 되는 거야. 직접 불구속 지휘하는데 뭐 어쩌라고…”라고 답한다. 군인권센터는 ‘실장님’이 전 실장을 지칭한다며 전 실장이 사건 초 불구속 수사를 지휘한 증거라고 주장했다. 이는 전 실장이 국방부 검찰단 조사와 국회 국정조사를 통해 이 중사 사건을 직접 지휘한 적이 없다고 한 것과 정면으로 배치된다. 녹취록에 언급된 전관예우에 대해서도 군인권센터는 “가해자 변호사가 소속된 로펌에는 전 실장과 군 법무관 동기이자 대학 선후배 사이인 김모 예비역 대령이 파트너 변호사로 있다”고 주장했다. 전관예우 때문에 전 실장이 불구속 수사를 지휘했다고 군검사들이 짐작한 것으로 추정된다. 녹취록에는 공군본부 법무실이 국방부 고등군사법원 소속 군무원으로부터 압수수색 정보를 사전에 입수한 정황도 나온다. 공군본부에 대한 국방부 수사가 부실하게 이뤄졌을 가능성을 시사한다.

이 중사 사건 수사의 핵심은 그를 사망에 이르게 한 상관들의 회유·압박 및 2차 가해, 부실한 초동수사였다. 그런데 국방부 검찰단은 전 실장을 비롯해 초동수사 관계자들을 모두 불기소했다. 이런 납득할 수 없는 일은 국방부가 전 실장의 판단을 수용한 결과일 가능성이 충분히 있다. 전 실장의 수사 무마 정황을 보여주는 녹취록이 공개된 만큼 사실 규명을 위한 재수사는 피할 수 없게 됐다. 전 실장이 “전혀 사실이 아니다. 법적 대응을 하겠다”고 밝히고, 국방부도 “사실 여부를 확인할 필요성은 있다고 보고 있다”고 한 만큼 재수사를 신속하게 진행해야 한다. 공정성을 위해서는 외부 수사기관이 맡는 게 바람직하다. 유가족 주장대로 특검 도입을 적극 고려할 만하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