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윤 대통령 지지율 30%대 추락, 민심의 경고 무겁게 새겨야

윤석열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율이 30%대로 떨어졌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8일 나왔다. 한국갤럽이 지난 5~7일 전국 18세 이상 1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긍정평가는 지난주보다 6%포인트 하락한 37%, 부정평가는 7%포인트 오른 49%로 나타났다. 윤 대통령에 호의적이던 고령층, 국민의힘 지지층, 보수층에서도 부정평가가 상승했다. 취임한 지 불과 두 달 만에 민심이 매서운 경고를 보낸 것이다. 윤 대통령 본인은 물론 국민의힘과 내각 구성원들까지도 심각하게 받아들여야 한다.

지지율 급락의 가장 큰 요인으로는 인사 문제가 지목되고 있다. 한국갤럽 조사에서도 ‘인사’(25%)를 부정평가 이유로 꼽는 답변이 가장 많았다. 윤 대통령은 인사 원칙으로 ‘능력주의’를 내세웠지만 실제 인사는 ‘검찰 편중’ ‘사적 지인 중용’ ‘부적격 인사 임명 강행’ 등으로 귀결됐다. 최근에는 이원모 대통령비서실 인사비서관의 배우자 신모씨가 민간인 신분으로 윤 대통령 부부의 나토 정상회의 일정에 동행하고 전용기에 탑승한 사실이 드러나며 ‘비선 보좌’ 논란이 제기됐다. 윤 대통령의 친·인척 최모씨가 대통령실 선임행정관으로 재직 중인 사실도 드러났다.

주권자의 시선이 싸늘한데도 윤 대통령 대응은 실망스럽다. 윤 대통령은 이날 기자들이 친·인척의 대통령실 근무에 대해 질문하자 “열심히 함께 선거운동을 해온 동지”라고 답했다. 신씨의 비선 보좌 논란을 두고는 “이미 대변인이 말씀드린 것 같다”고만 했다. 비판 여론이 커지고 있음에도 사과나 유감 표명을 하기는커녕 ‘내 길을 가겠다’고 선언한 것이다. 윤 대통령은 지난 4일 지지율 하락세와 관련해 “별로 의미가 없는 것”이라고 일축한 바 있다.

지지율은 민심의 흐름을 보여주는 지표다. 과도하게 집착할 필요는 없지만, 그렇다고 외면해서도 안 된다. 더욱이 취임 두 달 만에 40%선이 붕괴된 현 상황은 결코 가벼이 넘길 수 없다. 윤 대통령은 민심의 경고를 무겁게 새기고, 인사 문제 등 국정운영 기조를 성찰해야 한다. 인식의 대전환 없이 지지율 반등은 없다. 국민보다 옳다는 독선, 국민을 이기려는 오만을 버리지 않고는 위기에서 탈출하기 어렵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