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네거티브 중단·30·40대 장관 등용···여의도 정치 교체”

윤승민 기자

이 “정파·연령 상관없이 새 내각 구성할 것”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지난 25일 경기도 의정부시 행복로 시민광장에서 열린 ‘매타버스 의정부, 민심 속으로!’에서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지난 25일 경기도 의정부시 행복로 시민광장에서 열린 ‘매타버스 의정부, 민심 속으로!’에서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26일 “여의도 정치를 확 바꾸겠다”며 “앞으로 일체의 네거티브를 확실히 중단하고, 30·40대 장관을 적극 기용하겠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이날 서울 여의도 민주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말했다.

이 후보는 “이번 대선은 우리 앞에 놓인 국가적 위기를 잘 극복할 대통령을 뽑는 선거”라며 “지금 대한민국에는 유능한 대통령이 절실히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연습없이 바로 대통령직을 수행할 수 있는 사람, 저 이재명이다”라며 “저는 성과로 검증받은 준비된 대통령이라 감히 자부한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여의도에 갇힌 기득권 정치로는 위기를 극복할 수 없다”며 “국민의 삶을 책임져야 할 유능한 정치는 대결과 분열, 혐오와 차별을 동원해서라도 상대를 굴복하게 만드는 자신들만의 ‘여의도 정치’에 갇혔다. 오로지 자신들의 이익을 지키기 위한 견고한 기득권 카르텔로 변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후보는 “국민께서 ‘구태정치, 정쟁정치를 이제 그만해라’ ‘여의도 정치를 혁신하라’고 명령하고 계신다. 대변화, 대혁신으로 국민에게 응답하겠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위기극복을 위한 국민내각, 통합정부를 만들겠다”며 “정파, 연령 상관없이 국민을 위해 꼭 필요한 인재라면 넓게 등용해 ‘완전히 새로운 내각’을 구성하겠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대한민국 역사상 가장 젊은 국민내각을 구성하겠다”며 “청년세대는 이재명 정부의 가장 든든한 국정 파트너”라고 말했다. 또 “이재명의 국민내각은 책상머리 ‘보고서 리더십’이 아닌 국민 일상과 함께하는 ‘현장형 해결 리더십’으로 일대 전환될 것”이라고 했다.

이 후보는 또 “역대급 비호감 대선이라는 말을 들을 때마다 국민께 뵐 면목이 없다”며 “국민의 걱정을 덜어드려야 할 정치가 도리어 걱정을 끼치고 있다. 국민 여러분께 고개 숙여 사과드린다”며 고개를 숙였다. 이 후보는 “저부터 시작하겠다. 저 이재명은 앞으로 일체의 네거티브를 중단하겠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회견문을 읽은 후 “대통령의 자질·능력에 관한 검증은 당연하고, 공방의 대상이 될 것”이라면서도 “이와 무관한 네거티브적 사안에 대해서 공방하고 흠집내는 것은 국민들에게 도리가 아니다. 당연히 선대위도 그렇게 (네거티브 중단)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후보는 30·40대 장관 등용이 가능한 분야에 대해 “과학기술 영역, 미래·환경 영역, 에너지 관련 영역에는 젊은 과학 인재들이 맡기 적절하다”고 말했다. 또 “(국무)총리에 대해 국민과 국회의 추천을 받는 것도 하나의 방안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