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86 용퇴론’, 판 키울까 갈등 키울까

곽희양 기자

86그룹 의원들 관망 모드 속

김종민 “제도 용퇴” 발언에

선대위 대변인 “요설” 반박

이재명 ‘할 수 있는 것 찾겠다’

더불어민주당 인적 쇄신 방안으로 제기된 ‘86(80년대 학번·60년대생) 용퇴론’이 길을 잃고 있다.

86그룹 대표주자인 송영길 민주당 대표가 차기 총선 불출마를 선언하면서 물꼬를 텄지만 정작 86그룹 의원들은 관망하고 있다. 지난 23일 ‘86 용퇴론’을 꺼내든 김종민 의원이 26일 “86 용퇴론이라기보다는 낡은 기득권 제도를 용퇴시켜야 한다”고 말하자 당내에서는 “요설”이라는 비판이 나왔다. 당 청년최고위원인 이동학 최고위원은 “86의 용단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86 용퇴론이 인적 쇄신 움직임으로 확산하기는커녕 당내 갈등으로 비화할 조짐을 보이고 있다.

김종민 의원은 이날 MBC 라디오에서 ‘용퇴할 것인가’라는 질문을 받고 “(인적) 용퇴가 핵심이 아니고, 본질은 낡은 기득권 제도를 용퇴시켜야 된다는 것”이라며 “그 제도 개혁을 86 정치인들이 반드시 책임지고 해야 된다는 취지의 메시지였다”고 지난 23일 발언 의미를 설명했다.

이에 김우영 당 선대위 대변인은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이런 걸 요설이라 한다. 차라리 말을 말든지…”라고 비판하며 “2030청년들의 저항은 행동하지 않는 말의 정치에 대한 퇴장 명령”이라고 밝혔다. ‘86 용퇴론’ 핵심은 기존 정치세력 교체라고 반박한 것이다.

이동학 최고위원은 광주에서 열린 선대위 회의에서 86그룹의 용퇴를 촉구하면서 “시대적 과제 해결과 당장의 위기에 대응할 정치체계 구축을 완료하지 못한다면 모두 집에 가실 각오를 하셔야 할 것”이라며 “이것이 86세대의 소임”이라고 강조했다.

송 대표가 총선 불출마로 물꼬를 튼 뒤 86 용퇴론은 후속 움직임이 뚜렷하게 나타나지 않고 있다. 오히려 “86그룹이 퇴진하면 문제가 해결되나”라는 반박도 나온다. 86그룹 한 의원은 “(용퇴는) 일도 안 하면서 세비를 받는다든지, 비리나 성범죄 등 근거가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재명 민주당 대선 후보는 정치쇄신안 발표 기자회견에서 “국민 눈높이에 맞는 변화는 당연히 해야 할 일”이라면서도 “특정인들의 정치 은퇴는 제가 요구할 수 있는 것이 아니어서 국민 당원 의견을 모아 할 수 있는 것은 찾아보겠다”고 말했다. 원외위원장들도 27일 인적쇄신 촉구 기자회견을 한다.


Today`s HOT
아르메니아 국경 획정 반대 시위 이란 유명 래퍼 사형선고 반대 시위 올림픽 성화 범선 타고 프랑스로 출발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