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상호 “대통령 순방에 민간인 동행?···최순실씨도 박근혜 전 대통령 오랜 지인"

박홍두 기자

“국가 기강 문제…국회서 따질 것”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달 27일 오후 경기 성남 서울공항에서 나토(NATO, 북대서양조약기구) 정상회의 참석차 출국하기 위해 김건희 여사와 함께 공군 1호기에 탑승하며 손을 흔들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달 27일 오후 경기 성남 서울공항에서 나토(NATO, 북대서양조약기구) 정상회의 참석차 출국하기 위해 김건희 여사와 함께 공군 1호기에 탑승하며 손을 흔들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더불어민주당은 6일 윤석열 대통령의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 순방에 민간인인 이원모 대통령비서실 인사비서관의 배우자가 동행한 것을 놓고 “국가 기강에 관한 문제”라며 “정식으로 국회에서 문제를 제기해 따지겠다”고 밝혔다. 일부 의원들은 국회 국정조사를 요구했다. 민주당은 박근혜 정부 당시 국정농단 사건과 최순실(개명 후 최서원)씨 사례를 다시 꺼내 ‘비선 의혹’ 재발을 경고하며 총공세를 펼쳤다.

우상호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CBS 라디오 인터뷰에서 “개인적으로 지인을 쓰고, 동행하는 것에 대해 아무런 문제 의식이 없는 대통령 영부인의 문제는 국가적 문제가 될 수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우 위원장은 “한 나라의 대통령 부인이 공식 수행원이 아닌 지인을 수행원으로 등록해 대동하며 공무를 봤다는 것은 국가 기강에 관한 문제”라며 “(또다른 지인이 동행한) 봉하마을 참배는 국가적 행사가 아니라고 볼 수 있지만 정상회담으로 가는 비행기에서 온갖 극비가 다뤄지는데 등록이 안 된, 신원조회도 안 한 민간인을 지인이라고 데려갔다. 차라리 부속실을 만드는 게 낫다”고 말했다.

우 위원장은 “국정농단 주범 최순실씨도 박근혜 전 대통령의 오랜 지인이었다. ‘지인 찬스’라는 게 결국 그런 문제로까지 가는 경우가 있었기 때문에 조심해야 된다고 경고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문제는 국회에서 굉장히 심각하게 따져봐야 한다”며 국회 운영위원회에서 해당 사안에 대한 현안 질의 등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우 위원장은 이 문제와 관련해 대통령실이 전날 ‘(이 비서관 배우자 신모씨가) 무보수 자원봉사를 한 것’이라고 해명한 것에 대해선 “그렇다면 무보수로 일하고 해외에 가서 항공료, 호텔비를 내 달라고 요청할 국민이 엄청 많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당권 주자인 강훈식 의원은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명백한 국기문란 사건”이라며 국정조사를 요구했다. 강 의원은 “단순 동행이 아닌, 사전답사를 다녀오고 선발대로 출발했다고 하는데, 대통령 부부의 숙소와 동선은 비밀정보이고 비밀을 취급할 자격이 있는 사람만 접근 가능하다”며 “대통령 부부가 언제 어디서 외국정상을 만나는지를 인사비서관 부인이라는 민간인이 사전에 알고 있다는 건, 외교 문제로 번질 수도 있는 사안”이라고 말했다.

문재인 정부 청와대 출신 의원들도 맹공을 퍼부었다. 청와대 국정상황실장이었던 윤건영 의원은 SNS에 “윤 대통령이 자주 쓰는 말로, ‘전임 정부에서는 상상도 못할 일’이다”라며 “역대로 민간인이 답사단으로, 선발대로, 본대로 간 적은 없다. 초유의 사태다”라고 말했다. 윤 의원은 “해외에서 오래 살아봤다고 대통령 순방의 답사단과 선발대가 되는 것이 대체 정상적인 나라인가”라며 “대통령이 한 마디 툭 내뱉는 것 말고, 대통령실이 이번 사태에 대해 공식적이고 상세한 답변을 내놓기를 바란다”고 했다. 청와대 대변인이었던 김의겸 의원도 SNS에 “만약 국정농단 때 박근혜 대통령이 ‘최순실씨는 민간인 자원봉사자이고 필요시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했다면 아무런 문제가 안 되었을까?”라며 “당시 검사 윤석열은, 국정농단 특검팀은 어떻게 했나? 최순실씨에게 국가·외교기밀을 유출한 공무상비밀누설죄로 정호성 비서관과 함께 박근혜씨가 공모했다고 기소했고 법원은 유죄를 내렸다. (이 비서관 배우자) 신모씨와 최순실씨는 어떻게 다른가?”라고 했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