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포동의안 표결 앞둔 이재명 “법치의 탈 쓴 정권의 퇴행”

김윤나영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7일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본인의 체포동의안에 관해 신상발언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7일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본인의 체포동의안에 관해 신상발언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7일 자신에 대한 체포동의안 국회 본회의 표결을 앞두고 “법치의 탈을 쓴 정권의 퇴행에 의원 여러분께서 엄중한 경고를 보내달라”고 호소했다.

이 대표는 이날 체포동의안 표결 직전 본회의 신상발언에서 동료 의원들에게 “주권자를 대신하여 국회가 내릴 오늘 결정에 대한민국 민주주의의 앞날이 달려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대표는 자신에 대한 검찰 수사를 두고는 “뚜렷한 혐의도 없이 제1야당 대표를 구속시키려는 헌정사상 초유의 이번 사태는 대한민국 정치사에 역사적인 한 장면으로 남을 것”이라며 “목표물을 잡을 때까지 하는 사법사냥”이라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50억원 클럽은 면죄부를 주고 도이치모터스는 수사하지 않는 윤석열 검찰이 이재명은 반드시 잡겠다고 검사 60여명을 투입해 근 1년간 탈탈 털고 있다”며 “저를 겨냥한 압수수색이 보도된 것만 332차례, 윤 대통령 취임 후 매일 한 건 꼴”이라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소환요구에 모두 응했고. 주거부정, 도주나 증거인멸 우려 같은 구속사유도 없다”며 “영향력이 큰 제1야당대표라 구속해야한다는 등의 해괴한 억지와 정치적 언어만 가득하다”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을 두고는 “영장 혐의 내용이 참으로 억지스럽다”며 “돈 버는 게 시장의 의무도 아니지만 적극행정을 통해 5503억을 벌었음에도 더 많이 벌었어야 한다며 배임죄라 한다”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성남FC 후원금 의혹을 두고는 “미르재단과 달리 성남FC는 성남시조례로 설립된 시 산하기업이라 사유화가 불가능하다”며 “시 예산으로 운영되는 시 산하기업의 광고수입이 어떻게 뇌물이 될 수 있나”라고 따졌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