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세월호 10주기’ 추모 한목소리···참사 재발 방지 다짐

이유진 기자
왼쪽부터 윤영덕 더불어민주연합 공동대표,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 겸 당대표 권한대행이 16일 오후 경기 안산시 화랑유원지 제3주차장에서 열린 4.16세월호참사 10주기 기억식에서 묵념을 하고 있다. 한수빈 기자

왼쪽부터 윤영덕 더불어민주연합 공동대표,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 겸 당대표 권한대행이 16일 오후 경기 안산시 화랑유원지 제3주차장에서 열린 4.16세월호참사 10주기 기억식에서 묵념을 하고 있다. 한수빈 기자

세월호 참사 10주기를 맞은 16일 정치권이 한목소리로 희생자들을 애도하고 유가족을 위로했다. 여야 지도부는 이날 오후 3시 경기 안산시 단원구 화랑유원지에서 열리는 4·16 세월호참사 10주기 기억식에 참석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불참했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 겸 당대표 권한대행은 이날 국회에서 연 22대 국회 당선인총회에서 “희생자의 명복을 빌며 유가족에게도 깊은 위로의 말씀을 전한다”며 “그 아픔을 잊지 않고 더욱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 22대 국회에서도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정희용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재난과 안전사고에 관한 제도 재검토, 안전사고 재발 방지를 위한 시스템 정착, 구조적 문제점 개선을 통해 이런 참사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모든 역량을 쏟겠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녹색정의당 등 야당은 세월호 참사 희생자를 추모하는 한편 국민 생명·안전을 위해 이태원참사특별법 등 법안 처리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이날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세월호 이후 대한민국은 이전과 달라야만 했지만 안타깝게 각자도생 사회는 다시 도래했고, 이태원에서 오송에서 해병대원 순직 사건에서 소중한 이웃들을 떠나보내고 말았다”며 “다시는 국가의 무능과 무책임으로 국민 목숨이 헛되이 희생되지 않도록, 더는 유족이 차가운 거리에서 외롭게 싸우지 않도록 정치의 책무를 다하겠다”고 적었다.

홍익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 “(세월호 유가족에 대한) 외면과 거부는 윤석열 정부에서도 이태원 참사 유가족, 오송 지하차도 참사 유가족, 그리고 전세사기 피해자들에게 반복되고 있다”며 “21대 국회 남은 임기까지 최선을 다해 해병대 채 상병 특검법, 전세사기특별법 등 과제들을 처리하겠다. 세월호 참사를 기억하며 국민의 생명과 안전이 존중받는 대한민국을 위해 나아가겠다”고 말했다.

장혜영 녹색정의당 원내대표 직무대행은 의원총회에서 “세월호 참사가 우리에게 던진 질문은 10·29 이태원 참사의 안타까운 159명의 희생으로, 해병대 고 채 상병의 의혹 가득한 순직으로 끝없이 돌아오고 있다”며 “윤석열 대통령은 오늘 세월호참사 10주기 기억식에 참석하고 국민의힘은 21대 국회에서 10.29 이태원참사특별법 처리에 협력하라”고 촉구했다.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도 SNS에 “우리 아이들이 돌아왔다면, 찬란한 청춘을 누리며 성실한 노동의 땀방울을 흘리고 있을 것이다. 애달프고 비통하다”며 “그 일이 있고 8년 뒤 이번에는 뭍에서, 이태원에서 참사가 벌어졌다. 또 젊음이 스러졌다. 진상은 골목 안에 숨어 있고, 책임자 처벌과 피해자 권리 회복은 시도조차 안 됐다. 국무총리도, 행정안전부 장관도 여전히 자기 자리를 지키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낙연 새로운미래 공동대표 역시 “‘안전사회 건설’, ‘다시는 세월호의 비극이 없게 하자’는 구호와 정치권의 다짐에도 불구하고 서울 한복판 이태원에서 또다시 대형 참사가 일어났다”며 “책임은 여전히 규명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도현 진보당 부대변인은 논평에서 “세월호 참사 이후 안전의 중요성을 되새기자는 의미로 오늘을 국민 안전의 날로 지정했지만, 기념행사를 하는 것 외에 안전 사회로 가기 위한 발전이 없었다”며 “지금이라도 제대로 나서야 한다. 단순한 기념행사를 넘어서 진정으로 안전 사회를 만들 수 있도록 생명안전기본법제정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정치권의 반성을 촉구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는 SNS에서 “10년 전 오늘 이 시각쯤 저는 방송을 하다가 전원구조 소식을 듣고 안도하고 있었다. 저에게도 그날의 기억은 왜 이리 생생한지 모르겠다”며 “그 당시 돌아오지 못한 학생들의 대부분이 97년생이었고 이제 스물여덟이 된 그 나이대의 젊은 세대가 지난 10년간 겪었을 트라우마는 사고 그 자체보다도 안타까운 참사 앞에서 둘로 갈라진 대한민국 정치권 때문이었다고 반성한다”고 적었다.

문재인 전 대통령은 사회적참사특별조사위원회 권고사항의 이행을 강조했다. 문 전 대통령은 SNS에 “10년 세월이 흘러도 그날의 충격과 슬픔은 가시지 않는다”며 “우리는 세월호를 기억하며 이윤보다 사람이 먼저인 세상, 안전한 대한민국을 다짐했다”고 밝혔다. 이어 “하지만 여전히 참사는 되풀이되고, 정부는 희생자들을 보듬지 못한다”며 “아직도 이행되지 않고 있는 ‘사회적 참사 특조위’의 권고사항들이 조속히 이행되길 바란다”고 했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 홍익표 민주당 원내대표, 장혜영 녹색정의당 원내대표 직무대행,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 김종민 새로운미래 공동대표,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 등은 이날 오후 열린 4·16 세월호참사 10주기 기억식에 참석했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대장동 재판 출석으로 참석하지 못했다.


Today`s HOT
인도 스리 파르타샤 전차 축제 미국 캘리포니아대에서 이·팔 맞불 시위 틸라피아로 육수 만드는 브라질 주민들 아르메니아 국경 획정 반대 시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이란 유명 래퍼 사형선고 반대 시위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올림픽 성화 범선 타고 프랑스로 출발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