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해부대서 코로나19 유증상자 다수 확인···전수검사중

박성진 안보전문기자

승조원 304명 전원 검사…최소 17명 이상 확진

최영함. 해군

최영함. 해군

아덴만 해역에 파병된 청해부대 36진(최영함) 승조원 다수가 코로나19 간이검사에서 양성 반응이 확인돼 군 당국이 긴급 조치에 나섰다.

합동참모본부는 27일 “한국시간으로 어제 오후 청해부대에서 병사 1명이 코로나19 증상으로 함내에 구비된 신속 유전자증폭(PCR) 검사 장비인 ‘엑스퍼트(X-pert)’로 검사한 결과 양성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당시 청해부대는 22, 24일 실시된 부스터샷 접종을 위해 주둔국인 오만 항구에 지난 19일부터 정박 중이었다.

합참은 “부대 측이 유증상자 확인 직후 함내 승조원 304명 전원에 대해 엑스퍼트 장비로 풀링(Pooling) 검사를 실시한 상태”라며 “풀링 검사는 여러 명의 검체를 혼합해 검사하는 방식으로, 5명씩 1개 조로 묶어 실시했다”고 설명했다.

검사 결과 5명씩 나눈 61개조 가운데 17개조에서 양성 반응이 확인됐다. 엑스퍼트 장비는 정식 PCR 검사 대비 99% 이상의 정확도를 갖는 것으로 알려진 만큼 최소 17명 이상이 확진됐을 가능성이 제기된다.

군은 정식 PCR 검사를 위해 승조원 304명 전원의 검체를 채취해 현지 병원에 의뢰한 상태다. 파병 중인 36진 승조원들은 작년 11월 출항 전 전원 국내에서 백신 접종을 2차까지 마친 상태로, 양성으로 확인될 경우 모두 돌파감염 사례로 집계될 전망이다.

앞서 작년 7월에는 파병된 청해부대 34진에서 집단감염이 발생하면서 수송기를 급파해 승조원 301명을 국내로 이송하는 초유의 사태가 벌어졌다. 전원 미접종 상태였던 34진과 달리 이번의 경우 전원 백신 접종을 완료한 상황인데다 오만 정부와 격리 및 치료를 위한 협의도 원활히 진행 중이라고 합참 관계자는 전했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