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군 '소링이글’ 훈련 5년만에 공개···F-35 전투기 등 70여대 참가

박성진 안보전문기자
연합뉴스 자료사진

연합뉴스 자료사진

공군이 지난 17일부터 24일까지 올해 전반기 ‘소링이글(Soaring Eagle)’ 훈련을 실시하고 있다. 소링이글은 2008년부터 연 2회 정례적으로 실시하는 한국 공군 단독의 대규모 전역급 공중종합훈련이다. 공군이 훈련을 공개 실시한 것은 5년 만이다.

공군은 20일 “제29전술개발훈련비행전대에서 실시되는 이번 훈련엔 F-35A와 KF-16·FA-50·F-4E·F-5 전투기를 비롯해 KA-1 전술통제기, E-737 항공통제기, CN-235 수송기 등 항공전력 70여대와 임무요원 200여명이 참가한다”고 밝혔다.

공군은 “이번 훈련에서는 적 공중전력의 대규모 기습침투를 가정해 아군 ‘블루 에어’와 가상 적군 ‘레드 에어’ 간의 실전적 시나리오를 적용해 진행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공군 관계자는 “훈련 중엔 가상 적군을 운용한 침투상황이 조성되며 우리 조종사들은 적의 공중전술을 사전 경험함으로써 적 공중위협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전투기량을 연마하게 된다”고 말했다.

공군은 특히 이번 훈련에서 4세대와 5세대 항공기를 통합 운용함으로써 전력 간 통합전술을 검증할 계획이다. 또 ‘원거리에서 적 항공우주력을 탐지·식별·요격하는 방어제공작전’, ‘적 핵심전력과 도발원점을 응징·타격하는 대규모 공격편대군 훈련’, ‘실시간으로 급변하는 전장 상황에서 적의 미사일·보급로 등 위협을 제거하는 긴급항공차단작전’ 등도 실시한다.

공군은 항공기의 고도, 속도 등 모든 비행자료와 가상 무장 발사결과를 실시간으로 시현하는 ‘공중전투훈련체계(ACMI)’를 이번 훈련에 적용해 조종사들이 전장 상황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이철우 공군 29전대장(대령)은 “이번 훈련은 적 도발시 신속대응능력을 구비하고 고위협 표적에 대한 타격능력을 검증해 최상의 작전능력을 갖추는 게 목표”라며 “강도 높은 실전적 훈련을 통해 적의 어떤 도발에도 즉각적으로 신속히 대응할 수 있도록 완벽한 영공방위태세를 유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군은 평창올림픽과 남북정상회담 등으로 남북이 해빙 모드였던 2018년부터는 이 훈련을 공개하지 않았다. 최근 북한 도발 수위가 높아짐에 따라 5년 만에 훈련을 공개한 것으로 풀이된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