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복군 후손 등 4대 이은 장교·부부···해군·해병대 사관후보생 임관식

박은경 기자

총 100명 임관…여성은 41명

축하 위해 대형수송함 등 전개

해군은 28일 오후 해군사관학교에서 제133기 해군·해병대 사관후보생(OCS) 임관식을 열었다. 해군 64명, 해병대 36명 등 총 100명이 임관했다. 여군은 각각 18명, 23명 포함됐다.

임관한 100명의 장교들은 지난 9월13일 입영해 11주 동안 훈련을 받았고 임관식 이후 병과별 초등군사교육을 거쳐 각급 부대에 배치된다.

교육기간 가장 우수한 성적을 거둔 신임 장교에게 수여하는 국방부장관상은 해군 이지수 소위(28), 해병대 김미선 소위(29)가 각각 받았다.

합동참모본부의장상은 해군 김호민 소위(26)와 해병대 이정욱 소위(28), 해군참모총장상은 김태은 소위(26)와 해병대 강민지 소위(23), 해병대사령관상은 해병대 신윤호 소위(24)가 수상했다. 해군사관학교장상 수상자 이준희 중위(25)는 약사면허증 취득자여서 중위로 임관했다.

국방부장관상을 받는 김미선 소위는 해군 부사관(부241기) 전역 이후 이날 해병대 장교로 임관했다. 해군 중사로 복무 중인 남편과 나란히 우리 영해를 지키게 됐다. 사진 해군

국방부장관상을 받는 김미선 소위는 해군 부사관(부241기) 전역 이후 이날 해병대 장교로 임관했다. 해군 중사로 복무 중인 남편과 나란히 우리 영해를 지키게 됐다. 사진 해군

국방부장관상을 받는 김미선 소위는 해군 부사관(부241기) 전역 이후 이날 해병대 장교로 임관했다. 해군 중사로 복무 중인 남편과 나란히 영해를 지키게 됐다. 김 소위는 “제복은 달라졌지만, 가장 큰 힘이 되는 든든한 남편과 함께 다시 한번 군인의 길을 가게 돼 기쁘다”며 “해군·해병대가 한 뿌리인 것처럼 우리 부부도 일심동체로 대한민국과 바다를 지켜가겠다”고 말했다.

대를 이어가는 병역 명문가도 탄생했다. 해군 최진영 소위(24)는 증조부(육군 대령 전역), 조부(육군 중령 전역), 부친(육군 소령 전역)의 뒤를 이어 4대째 장교의 길을 택했다. 최 소위 증조부는 광복군 제3지대 소속으로 활약하고 6·25전쟁에 참전했으며 조부는 향토예비군 창설 요원으로 활동했다.

해군 최진영(24·왼쪽) 소위와 해병대 임지유(25) 소위는 대를 이어 장교의 길을 걷게 됐다. 사진 해군

해군 최진영(24·왼쪽) 소위와 해병대 임지유(25) 소위는 대를 이어 장교의 길을 걷게 됐다. 사진 해군

해병대 임지유 소위(25)는 베트남전쟁 참전용사인 조부(육군 상사 전역)와 해군 중령으로 전역한 부친의 뒤를 잇게 됐다. 임 소위 여동생도 해군 중위로 복무 중이다.

해군 윤호준 소위(23)는 현역 해군 준위인 부친과 해군 소위인 형에 이어 임관하면서 ‘3부자 해군’이 됐다.

해병대 최모성 소위(25)도 육군 중령으로 전역한 아버지 밑에서 현재 해군 중사 복무 중인 남동생과 나란히 바다를 지킨다.

해군 박소영 소위(27)는 공군 중사인 언니, 육군 중위인 남동생과 함께 3남매가 나란히 대한민국 영토·영해·영공을 수호하게 됐다. 박 소위는 “3남매가 모두 군인으로 복무할 수 있다는 데 큰 자부심을 느낀다”며 “군은 달라도 한마음으로 대한민국을 지키고 서로에게 든든한 힘이 될 것”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이날 해군사관학교 앞 옥포만 해상에는 신임 장교 임관을 축하하기 위해 대형수송함, 구축함, 소해함, 군수지원함, 잠수함 등이 해상에 전개했다.

해상초계기와 해상작전헬기의 공중사열, 상륙돌격장갑차(KAAV) 상륙기동, 특수전요원(UDT/SEAL) 해상급속강하 시연 등이 진행됐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