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13일부터 11일간 ‘자유의 방패’ 연합연습···북한 반발성 무력 도발 가능성

박은경 기자

연합야외기동훈련, 과거 독수리훈련 이상 수준으로

“북한 도발에 대비해 확고한 대비태세 유지”

이성준 합동참모본부 공보실장(오른쪽)과 아이작 테일러 한·미연합사 공보실장이 3일 오전 서울 용산구 국방부에서 한미 ‘2023 자유의방패(FS)’ 연합연습 계획에 대해서 공동 브리핑을 하고 있다.

이성준 합동참모본부 공보실장(오른쪽)과 아이작 테일러 한·미연합사 공보실장이 3일 오전 서울 용산구 국방부에서 한미 ‘2023 자유의방패(FS)’ 연합연습 계획에 대해서 공동 브리핑을 하고 있다.

한·미 군 당국은 연합방위태세 확립을 위해 오는 13일부터 23일까지 11일간 ‘자유의 방패’(Freedom Shield·FS) 연합연습을 시행한다고 3일 공동 발표했다. 북한은 이번 연습 시행에 반발해 고강도 도발에 나설 가능성이 제기된다.

한·미는 이날 “이번 연합연습은 북한의 핵·미사일 고도화와 최근에 일어난 전쟁·분쟁 교훈 등 변화하는 위협과 달라진 안보 환경이 반영된 연습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맞춤형 연습을 펼쳐 동맹의 대응 능력을 한층 더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FS 연습 기간에 한·미는 쌍룡 연합상륙훈련과 연합특수작전훈련(Teak Knife·티크 나이프) 등 20여개 훈련을 집중적으로 진행해 연합야외기동훈련을 과거 독수리훈련(FE) 이상 수준으로 확대해 실시한다.

FS 연습 기간 집중적으로 시행하는 연합야외기동훈련 명칭은 ‘전사의 방패 연합야외기동훈련’(Warrior Shield FTX·WS FTX·워리어실드 FTX)으로 명명했다.

전임 문재인 정부는 9·19 남북군사합의 이후 연합 FTX는 대대급 이하로 축소해 시행됐지만 윤석열 정부 출범 후 작년 하반기 ‘을지자유의 방패’ 훈련에서 연대급 이상 기동훈련이 재개됐다. 이번 FS에서 전구급 FTX(실기동)를 재개한다.

한·미는 “대한민국을 방어하기 위한 연합방위태세를 확고히 하겠다는 한·미 연합군의 능력과 의지를 상징한다”며 “FE 수준으로 확대된 대규모 연합야외기동훈련을 집중적으로 시행함으로써 연합작전 수행능력을 향상시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연습 기간 미 핵 추진 항모 니미츠호(CVN-68)를 비롯한 탄도미사일 탐지 및 요격 기능이 있는 이지스 구축함 등의 전개가 예상된다.

FS 연합연습 일정을 발표한 이날 한·미 공군은 미국 B-1B 전략폭격기의 한반도 전개 하에 연합공중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훈련은 한국 측의 F-15K·KF-16 전투기가 참여한 가운데 서해 및 중부내륙 상공에서 시행됐다. ‘최강 무인공격기’로 꼽히는 MQ-9 리퍼도 훈련에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10월 인도태평양지역에서 처음으로 일본에 배치된 MQ-9 리퍼의 한반도 전개는 이번이 처음이다.

북한은 한·미 연합연습에 반발하며 미사일 발사 등으로 무력 시위를 감행해왔다.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도 최근 담화에서 “태평양을 우리 사격장으로 활용할 빈도는 미국에 달려있다”며 미국 전략자산의 한반도 전개에 대한 군사적 대응 의사를 밝혀 FS 기간 중 북한의 도발 가능성이 제기된다.

이성준 합동참모본부 공보실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한·미 동맹은 북한군의 도발에 대비하여 확고한 군사 대비태세를 유지해 FS 연습을 준비하고 실시할 것”이라며 “군은 북한의 도발을 용납하지 않을 것이며 한·미 동맹의 압도적 능력으로 단호하게 대응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