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서 양보’하는 한국…돌아온 건 일본의 ‘지소미아 정상화 압박’

이윤정 기자

5년째 법적 지위 불안한 협정…일 언론 “한국, 정상화 방침”

정부 WTO 분쟁 절차 중단했지만 일본은 수출 규제 안 풀어

<b>‘양심적’ 일본 시민단체 회견</b> 일본의 시민단체인 ‘나고야 미쓰비시 조선여자근로정신대 소송을 지원하는 모임’의 다카하시 마코토 대표가 9일 광주시의회에서 일본 기업의 사죄와 배상 없는 한국 정부의 해결 방안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연합뉴스

‘양심적’ 일본 시민단체 회견 일본의 시민단체인 ‘나고야 미쓰비시 조선여자근로정신대 소송을 지원하는 모임’의 다카하시 마코토 대표가 9일 광주시의회에서 일본 기업의 사죄와 배상 없는 한국 정부의 해결 방안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연합뉴스

한국 정부가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의 정상화 방침을 굳혔다고 요미우리신문이 9일 한국 정부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보도했다. 한·일 간 지소미아 종료는 일본이 한국 대법원의 강제동원 배상 판결에 대한 보복으로 한국에 대해 수출 규제를 단행하자 한국 정부가 내놓은 대응 조치였다. 윤석열 정부의 일제 강제동원 배상안 발표 후에도 일본 정부가 반도체 소재 수출 규제를 완화하지 않은 상황에서 한국 정부의 양보만 앞서가는 상황이 반복되고 있다.

요미우리신문은 이날 “윤석열 정부가 지소미아 관련 공한을 취하하고, 일련의 조치를 철회하겠다고 일본에 전달할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이어 “다음주 열리는 한·일 정상회담에서 양국 정상은 지소미아의 중요성을 확인할 것으로 전망된다”며 “최종적인 정상화 발표 시기는 한국에 대한 일본의 수출관리 엄격화(수출 규제) 조치 해제의 진전을 보고 결정한다”고 전했다.

2016년 11월 체결된 지소미아는 한·일 양국이 2급 이하 군사기밀을 공유하되 제3국 유출 방지 등 보안을 철저히 하기 위한 구체적 사항을 담고 있는 협정이다. 한국 대법원의 강제동원 배상 판결에 대한 보복 조치로 일본이 2019년 7월 한국에 대해 반도체 소재 수출 규제를 단행하자 한국은 같은 해 8월 지소미아 종료를 통보했다. 이후 미국의 반대 등으로 지소미아 종료 통보의 효력이 정지됐지만, 협정의 법적 지위는 5년째 불안정한 상태다.

문제는 한국 정부가 국내 여론의 반발에도 지난 6일 일제 강제동원 피해자에 대한 제3자 변제 방식 배상안을 발표했지만, 일본 측에서 아무런 호응 조치가 뒤따르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일본 정부는 강제동원에 대한 새로운 사과도 하지 않았고, 미쓰비시중공업 등 전범기업과 이들을 대신해 배상 기금 조성에 참여할 것이라고 알려진 게이단렌(일본 경제단체연합회)조차 구체적인 기부 계획을 내놓지 않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한국 정부는 지난 6일 일본이 반도체 소재 수출 규제 조치를 풀지 않았는데도 먼저 세계무역기구(WTO) 분쟁 해결 절차를 중단했고, 더 나아가 이번에는 지소미아 정상화 방침을 굳혔다는 보도까지 나오면서 한국이 계속 양보만 하는 모양새가 연출되고 있다.

일본에서 한국 정부가 기대하는 ‘성의 있는 호응’이 나오지 않는 이유에 대해 NHK는 일본 정치권이 한국에 뿌리 깊은 불신을 가지고 있다고 해석했다. 한국 정권이 바뀔 때마다 일제 강제동원 문제에 대한 입장이 바뀐 만큼 이번 정부 배상안의 지속을 신뢰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NHK는 “이번 해결책은 한·일관계 개선을 위한 끝이 아니라 시작에 불과하다”고 내다봤다.


Today`s HOT
아르메니아 국경 획정 반대 시위 이란 유명 래퍼 사형선고 반대 시위 올림픽 성화 범선 타고 프랑스로 출발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