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대선 제1강령에 '기후위기' 내세운다

김윤나영 기자
여영국 정의당 대표가 5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전국위원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여영국 정의당 대표가 5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전국위원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정의당이 20대 대통령선거 제1강령으로 ‘기후위기 대응’을 채택하기로 뜻을 모았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이 상대적으로 소홀히 다루는 기후위기 문제를 발굴해 대선 주요 의제로 제시하겠다는 뜻을 분명히 한 것이다. 정의당이 대선 강령을 마련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2012년 창당 당시 강령에서 앞세운 ‘정의로운 복지국가’ 기조에도 변화가 생길지 주목된다.

정의당은 5일 국회에서 전국위원회를 열고 기후위기 대응을 대선 제1강령으로 삼는 방안을 대의원대회에 제출하기로 했다. 또 일하는 모든 시민들의 인간답게 일하고 쉴 권리를 보장하고, 성평등이 민주주의와 사회발전의 핵심 가치임을 명확히 하기로 했다. 대선 강령 전문에는 기후위기와 함께 불평등·차별 문제를 주요 극복 과제로 적시했다. 장혜영 선거대책위원회 수석대변인은 “제1강령을 (기후위기가 아닌) 불평등으로 바꿨으면 한다는 의견이 많았지만, 강령 순서가 정책적 우선순위가 아니고 대선에서 당이 국민에게 전달할 핵심 메시지라는 점에서 (전국위원회에 제출된) 이 순서를 유지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최종 대선 강령은 오는 19일 정책 당대회 형식으로 열리는 대의원대회에서 결정된다.

정의당이 기후위기를 전면에 내세운 것은 대중적 진보정당으로 거듭나기 위한 파격에 가깝다. 이동영 수석대변인은 “민주당과 국민의힘 양당이 그간 기후위기나 탄소 중립 문제에 대해 소극적이거나 퇴행적인 태도를 보인 데 대해 진보정당인 정의당이 전면에 나서야 한다는 의견이 많았다”면서 “기후위기는 20·30세대를 포함한 미래 세대에게는 생존의 문제이기도 하다”고 설명했다. 최근 독일 총선에서 녹색당이 약진하며 연정의 핵심 주축으로 떠오른 것도 이번 결정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대선 이후 ‘정의로운 복지국가’를 핵심으로 하는 기존 당 강령도 개정할지 주목된다. 정의당은 2012년 창당 당시 보편복지 바람에 힘입어 정의로운 복지국가를 강령의 최선두에 배치했으나 불평등·기후위기·다양성 존중 문제를 보완할 새 강령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당 혁신위원회에서 나오던 터였다. 이 수석대변인은 “내년 6월1일 지방선거 이후에 코로나19와 플랫폼 노동 문제 등 전체적인 사회 변화상을 담아낼 강령 개정 작업이 필요하면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의당은 녹색당과 통합도 모색한다. 여영국 대표는 이날 전국위원회 모두발언에서 “녹색당을 포함한 녹색 정치세력과 연대와 세력 통합까지 나아가야 한다”면서 “대선과 함께 치러지는 재보궐선거에서 녹색당과 녹색 정치세력이 후보를 출마시키는 지역구에는 정의당 후보를 내지 않는 것도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녹색 정치세력과 연대 강화는 당내 노동계 지지층의 반발을 부를 수도 있다. 지난해 8월 혁신안 발표 당시 성현 혁신위원은 정의당 내부 여론조사에서 ‘정의당이 누구를 대변하느냐’는 질문에 노동자(52.7%)가 압도적 1위였다면서 “당원과 지지층의 목소리가 반영되지 않은 혁신안”이라고 주장했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