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화 전 국회의장 “총선 참패 원인은 대통령 불통에 대한 심판”

정대연 기자    이두리 기자
20일 서울 여의도의 한 식당에서 신영균 국민의힘 상임고문단 명예회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20일 서울 여의도의 한 식당에서 신영균 국민의힘 상임고문단 명예회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5선 의원을 지낸 정의화 전 국회의장은 17일 “이번 (총선) 참패의 원인은 대통령의 불통과 당의 무능에 대한 국민적 심판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정 전 의장은 이날 여의도 한 식당에서 열린 국민의힘 상임고문단 간담회 모두발언에서 “(윤석열 대통령의) 한 발 늦은 판단과 의정 갈등에서 나타난 대통령의 독선적인 모습들이 막판 표심에 나쁜 영향을 미치지 않았나 생각한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정 전 의장은 “대통령이 확실하게 바뀌어야 하고 당도 유능해져야 한다”며 “(국무)총리와 비서실장 (교체) 얘기가 나오는데, 총리가 민생을 잘 돌볼 수 있는 경제통이었으면 좋겠고 대통령에게 언제든 쓴소리를 마다않는 중심 잡힌 인물이 되기를 바란다. 여야가 다 인정할 수 있는 사람을 대통령실에서 꼭 물색해 달라”고 당부했다.

그는 “대통령은 이제 대통령실 스텝(참모)들이나 주변분들에게 언로를 열어서 허심탄회한 얘기를 자유토론 이상으로 말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고 국민들이 걱정하지 않게 많은 지혜를 가져주길 부탁한다”며 “우리 당은 더 이상 대통령만 쳐다보는 정당이 돼선 안 된다. 직언이 필요하면 직언하는 당이 돼 달라”고 강조했다. 정 전 의장은 “절대다수 의석을 차지하고 있는 야당과 늘 대화를 해나가고 협치도 할 수 있는 떳떳한 당으로 바뀌어야 하지 않나 생각한다”며 “당 지도부는 대통령이 야당의 대표도 만나도록 권유해 보는 것도 좋지 않나 생각한다”고 말했다.

유준상 전 의원은 윤 대통령이 전날 국무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여당 총선 참패 후 첫 입장을 밝힌 데 대한 부정적 평가가 많은 것과 관련해 “대통령이 국민 앞에 당당히 나서서 기죽지 말고 이제는 그때그때마다 기자회견을 해서 소통했으면 좋겠다”고 했다.

간담회에는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 겸 당대표 권한대행을 비롯한 당 지도부, 정 전 의장을 비롯한 상임고문단 10여명이 참석했다.


Today`s HOT
페루 버스 계곡 아래로 추락 토네이도로 쑥대밭된 오클라호마 마을 시위대 향해 페퍼 스프레이 뿌리는 경관들 인도 스리 파르타샤 전차 축제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미국 캘리포니아대에서 이·팔 맞불 시위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틸라피아로 육수 만드는 브라질 주민들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올림픽 성화 범선 타고 프랑스로 출발 이란 유명 래퍼 사형선고 반대 시위 아르메니아 국경 획정 반대 시위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