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NSC 부보좌관 “북한, 사이버 활동으로 미사일 재원 3분의 1 충당”

노정연 기자

앤 뉴버거 부보과좐 “북한 사이버 능력, 상당히 우려”


앤 뉴버거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사이버·신흥기술 담당 부보좌관. Gettyimages/이매진스 사진 크게보기

앤 뉴버거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사이버·신흥기술 담당 부보좌관. Gettyimages/이매진스


앤 뉴버거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사이버·신흥기술 담당 부보좌관은 28일(현지시간) “북한은 사이버 활동을 통해 미사일 프로그램에 필요한 재원의 최고 3분의 1을 충당하고 있다”고 말했다.

뉴버거 NSC 부보좌관은 이날 신미국안보센터(CNAS)가 주최한 세미나에서 북한의 사이버 활동이 초래하는 위협 수준을 묻는 말에 “북한의 사이버 능력에 대해서 상당히 우려하고 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계속 진전되고 있는 북한 미사일 프로그램 문제는 우리에게 우선순위”라며 “북한의 사이버 활동이 그 핵심 재원임을 고려하면, 이 문제는 우리가 반드시 해결해야 하는 문제”라고 밝혔다.

뉴버거 부보좌관은 “북한이 암호화폐 거래소를 공격하든 여러 국가에서 정보기술(IT) 노동자를 이용하는 것이든 이것은 중대한 문제”라며 “이 때문에 우리는 여러 창의적인 방식의 조처를 했으며 더 많은 조치를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는 아울러 “북한은 사이버 영역에서 파괴적 활동을 수행하는 나라 중 한 곳”이라면서 “북한은 사이버상에서 돈을 갈취하거나 파괴적 활동을 하는 데 필요한 최신 기술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최근 한국을 방문하고 온 뉴버거 부보좌관은 “한국 측과 북한이 미사일 프로그램에 필요한 재원을 사이버에서 확보하는 것을 더 어렵게 하기 위해 협력하는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고 말했다.

앞서 뉴버거 부보좌관은 지난 25∼27일 한국을 방문해 사이버 관련 문제에서 한미 협력 심화 방안을 논의했다고 백악관이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밝혔다.

뉴버거 부보좌관은 방한 기간 중요한 인프라와 정부 시스템의 보안, 사이버 사고 대비, 국제법과 규범 존중, 파괴적인 사이버 행위 억제 등 파트너 국가와 협력하겠다는 미국 정부의 약속을 강조했다.


Today`s HOT
틸라피아로 육수 만드는 브라질 주민들 아르메니아 국경 획정 반대 시위 이란 유명 래퍼 사형선고 반대 시위 올림픽 성화 범선 타고 프랑스로 출발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