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정부, 북 노동신문 ‘올 상반기’ 공개 확대···종이 열람·복사 가능

박광연 기자

열람 기관 13개 통일관으로 확대

조선중앙통신 등 타 매체는 미정

북한 주민들이 지난해 3월 평양 지하철 전승역에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 소식이 실린 노동신문을 보고 있다. 평양|AP연합뉴스

북한 주민들이 지난해 3월 평양 지하철 전승역에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 소식이 실린 노동신문을 보고 있다. 평양|AP연합뉴스

올해 상반기부터 국내 각 지역 통일관에서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을 열람할 수 있게 된다. 전자문서가 아닌 종이 자료로 제공되며 복사가 가능하다. 하반기에는 열람 장소가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14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소속 김상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이 통일부에서 받은 답변 자료를 보면 통일부는 노동신문 시범 공개에 대해 “관련 자료를 주문하고 입수한 후 지역 통일관 등 통일부 산하 특수자료 취급 기관에 상반기 중으로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지난달 대통령 새해 업무보고에서 밝힌 노동신문 공개 확대 시점을 올해 상반기로 명시한 것이다.

열람 가능 장소를 전국 각지에 있는 13개 통일관 등으로 확대한다는 것이 정부 구상이다. 북한 자료 접근성을 강화해 북한과 한민족이라는 인식을 강화한다는 취지다. 통일관은 북한과 통일에 관한 자료 전시와 체험 등을 통해 북한에 대한 이해와 통일의식을 키우고자 지역에 설립된 법상 기관이다. 현재 일반 국민은 서울 서초구 국립중앙도서관 북한자료센터와 국회도서관 등 제한된 장소에서만 노동신문을 볼 수 있다.

통일부는 중국 측에서 노동신문을 모아둔 책자 형식의 자료를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북한이 2020년 코로나19 확산으로 국경을 봉쇄해 노동신문 종이 원본은 구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당초 통일부는 PDF 같은 전자문서 형식으로 공개를 추진한다고 밝혔으나 저작권 문제와 자료 관리상 어려움 등이 예상돼 종이 자료로 방향을 바꾼 것으로 전해졌다.

노동신문 복사도 허용된다. 통일부는 답변 자료에서 “촬영 등 디지털화는 불가하나 열람 및 복사는 가능하다”고 밝혔다. 현재 국립중앙도서관 북한자료센터에서도 신청서를 제출하면 복사할 수 있다.

노동신문 열람 장소는 점차 늘어날 가능성이 있다. 통일부는 “(올해) 하반기에는 국민 수요 등을 봐가며 열람 장소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답했다. 노동신문 인터넷 홈페이지 접속은 허용되지 않는다. 현재 국가보안법 위반 등 불법·유해정보 사이트로 지정돼 접속이 차단돼있다.

매일 발간되는 노동신문에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연설과 활동 내용, 북한 각 지역의 생활상, 주민 대상 선전·선동 글 등이 실려있다. 폐쇄적인 체제를 유지하는 북한 당국이 주민들과 외부에 소식을 알리는 데 활용하는 공식 매체다.

권영세 통일부 장관은 대통령 신년 업무보고 직후인 지난달 29일 KBS 방송 인터뷰에서 “선전 문구로 가득 차 있더라도 노동신문에서 선전의 벽을 넘어 북한의 실상을 꿰뚫어 보실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개방 확대 취지를 설명했다.

조선중앙통신과 조선중앙TV 등 다른 북한 매체들의 대국민 개방 여부는 결정되지 않았다. 통일부는 “북한 방송 등 개방에 대해서는 국민들 사이에 찬반 의견이 있다”며 “구체적인 개방 분야와 매체, 시기, 수준 등은 충분한 사회적 공감대 형성을 바탕으로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