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회 압박받는 文’···국민의당·바른정당도 “뭐가 두려워 토론회 기피하냐”

박홍두 기자

야권의 유력 대선 주자로 분류되고 있는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이 당내 뿐만 아니라 당 밖에서까지 ‘대선 후보 토론회’ 참석 압박을 받고 있다. 문 전 대표 측은 다른 일정이나 “박근혜 대통령 탄핵 정국에 집중해야 한다”는 등을 이유로 토론회에 불참하고 있지만,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등 다른 정당들은 “무엇이 두려워 토론회를 기피하는가” “정정당당하게 임하는 게 도리”라며 비판하고 나섰다.

국민의당 장정숙 원내대변인은 9일 국회 논평을 통해 “문 전 대표의 토론회 불참은 국회 대정부 질문에 참석하지 않겠다는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과 다를 게 없다”며 “황교안이나 문재인이나 ‘도 긴 개 긴’”이라고 직격했다.

장 원내대변인은 “민주당 내 다른 후보들은 문 전 대표의 ‘토론 기피증’으로 인해 다른 토론회도 성사되지 않고 있다고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면서 “대권 지지율 선두를 달리고 있으면서도 토론을 기피하는 것은 1등 후보로서 당당하지 못한 비겁한 모습”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토론회를 통해 경제, 외교, 안보 등 대한민국의 미래 비전을 제시하고 국민의 판단과 선택을 받아야 한다”면서 “토론회 검증을 회피하고 포퓰리즘 공약만 남발하는 것은 대권주자로서 책임 있는 자세가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장 원내대변인은 “문 전 대표는 ‘준비된 대통령’이라고 외치기 전에 당당하게 토론회에 참석하여 자신의 철학과 비전, 그리고 정책을 밝혀 줄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바른정당 역시 이날 오신환 대변인의 논평을 통해 “더 이상 교묘한 포장으로 국민을 기만하려 하지 말고 스스로 국정운영에 대한 가치와 비전 제시를 통해 대선 레이스에 임하라”고 요구했다.

오 대변인은 “조기 대선 가능성이 점증하고 있는 현실에서 대선지지율 1위 주자에 대한 검증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다. 그 검증 하나하나에 나라의 미래가 달릴 수도 있기 때문”이라며 “오직 대선 승리에 눈이 멀어 ‘보여주기식 영입’ ‘검증 회피’ 등 오만과 독선으로 일관하는 행태는 반드시 국민의 심판을 받을 수밖에 없음을 명심하기 바란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비전을 제시할 능력이 없다면 대권 도전은 포기하는 것이 순리”라고 덧붙였다.

앞서 문 전 대표는 오는 12일 광주에서 열리기로 한 민주당 대선 후보 토론회에 불참을 통보했다.

문 전 대표는 7일 대전지역 기자간담회에서 “지금 각자 우리 대선을 준비하는 분들은 정책을 활발하게 국민을 향해서 발표하기 시작했다”며 “그렇게 국민을 바라보는 정치를 하면 된다. 아직은 대선, 대선하기에는 이른 시기가 아닌가 싶다”고 밝혔다. 이어 “아직 탄핵도 되지 않았는데 정치권이 다른 쪽으로 관심을 돌리는 바람에 촛불민심과 동떨어진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며 “정말로 탄핵 자체가 안심할 수 없는 그런 상황으로 되고 있어서 저는 정치권이 좀더 긴장해서 탄핵에 집중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당분간 대선주자간 토론회에 응할 뜻이 없음을 밝혔다.

그러자 당내에선 비판이 쏟아졌다.

당내 경쟁자인 이재명 성남시장은 문 전 대표에게 “정말 토론 좀 했으면 좋겠다. 회피하지 말고 당당히 이상, 정책, 실천력 등을 검증받는 기회가 만들어져야 한다”고 촉구했다.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대표가 지난 1일 서울 영등포구 꿈이룸학교 강당에서 열린 ‘4차 산업혁명, 새로운 성장의 활주로’ 토론회에 참석해 자신의 의견을 피력하고 있다.<br />/ 김창길 기자 cut@kyunghyang.com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대표가 지난 1일 서울 영등포구 꿈이룸학교 강당에서 열린 ‘4차 산업혁명, 새로운 성장의 활주로’ 토론회에 참석해 자신의 의견을 피력하고 있다.
/ 김창길 기자 cut@kyunghyang.com


Today`s HOT
불타는 해리포터 성 체감 50도, 필리핀 덮친 폭염 페루 버스 계곡 아래로 추락 토네이도로 쑥대밭된 오클라호마 마을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시위대 향해 페퍼 스프레이 뿌리는 경관들
올림픽 성화 범선 타고 프랑스로 출발 인도 스리 파르타샤 전차 축제
이란 유명 래퍼 사형선고 반대 시위 아르메니아 국경 획정 반대 시위 틸라피아로 육수 만드는 브라질 주민들 미국 캘리포니아대에서 이·팔 맞불 시위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