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화천대유 게이트에 이재명 거론 말라”…안민석 “최순실 변호사 소환해야”

박광연 기자
더불어민주당 ‘화천대유 토건비리 진상규명 태스크포스(TF)’ 단장인 김병욱 의원이 지난달 26일 TF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더불어민주당 ‘화천대유 토건비리 진상규명 태스크포스(TF)’ 단장인 김병욱 의원이 지난달 26일 TF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더불어민주당이 2일 “국민의힘은 더이상 화천대유 게이트에 이재명 후보를 소환하지 말라”고 주장했다. 대장동 개발 특혜 논란 관련해 이재명 민주당 대선 후보에 제기되는 배임 의혹을 반박하며 국민의힘 관련자들에 대한 수사를 검찰에 촉구했다.

민주당 ‘화천대유 토건비리 진상규명 태스크포스(TF)’ 단장인 김병욱 의원은 이날 TF 6차 회의에서 “검찰이 (대장동 개발을) 정책 판단한 이 후보에게 배임 혐의를 적용하기 어렵다고 말했다는 오늘 아침 언론 보도가 있었다”며 “성남도시개발공사 보고서에도 대장동 개발 관련해 성남시장은 이사회 의결 승인과 다른 법인 출자 승인을 최종 결재하는 것만 돼있으며, 다른 모든 건은 사장 전결 사항이라는 사실이 밝혀졌다”고 주장했다.

전날 검찰이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을 배임 혐의로 추가기소한 내용과 성남도시개발공사가 대장동 개발 관련 자체 보고서를 발표한 내용을 거론하며 이 후보의 배임 연루 의혹을 반박한 것이다.

검사 출신 소병철 의원도 TF 회의에서 “그동안 TF에서 국민의힘의 배임 공격에 대해 여러차례 설명했지만 이 부분을 제대로 귀 기울여주지 않았다”며 “어제 검찰이 유동규씨를 추가기소한 걸 보면 이 후보가 배임에 대해 책임이 없다는 것을 처음으로 명확하게 밝혀줬다”고 주장했다.

TF는 곽상도 무소속 의원 등 대장동 논란에 거론되는 국민의힘 관련자들에 대한 수사를 촉구했다. 김 의원은 “지난주 검찰은 언론을 통해 하나은행 컨소시엄과 화천대유 연결에 곽 의원이 깊이 개입했고, (곽 의원이) 국회 교문위원으로 활동할 때 개발지역 문화재 발굴 편의를 봐줬다는 의혹을 제기했다”며 “이정도 의혹이 제기되면 즉각 소환조사해야 함에도 검찰은 미루고 있다. 즉각 소환조사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박영수 전 특별검사도 최근 발표된 ‘50억 클럽’에 이름 올리며 이번 게이트와 연관돼 있는데 검찰은 소환조사를 미루고 있다”고 지적했다. 전날 검찰의 구속영장 청구 대상에 정영학 회계사가 제외돼 있다며 “2011년 부산저축은행 봐주기 사건부터 화천대유 설립·분양까지 깊게 관여한 혐의도 분명히 수사해야 한다”고 말했다.

안민석 의원은 ‘국정농단 사건’ 최서원씨(개명 전 최순실) 변호인을 맡은 이경재 변호사를 수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안 의원은 TF 회의에서 “2015년 9월 이 변호사가 화천대유 고문 변호사가 됐다”며 “(김만배씨가) 왜 그다지 영향력 없던 이 변호사를 화천대유 고문으로 추천했을까. 최순실 변호사였기 때문이라는 합리적 의심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