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탈모약 건보 적용 ‘포퓰리즘’ 비판에 “지나친 정치공세”

박광연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6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한국행정학회 주최 대통령선거 후보자 초청 토론회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6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한국행정학회 주최 대통령선거 후보자 초청 토론회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6일 온라인을 중심으로 호응을 얻은 탈모약 건강보험 적용 검토를 두고 제기되는 포퓰리즘 비판에 “지나친 정치공세”라며 반박했다.

이 후보는 이날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한국행정학회·한국정책학회·중앙일보 주관 ‘제20대 대선 차기정부 운영 및 주요 정책분야 대토론회’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정말 수없이 많은 사람들이 현실적으로 고통받고 있다면 재원을 부담하는 그들을 배제해서 섭섭하게 할 필요가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후보는 “이 문제에 대해 의료보험 지원이 맞는지, 어느 정도 경계선 내에서 지원할지 심도있게 고민하고 있다”며 “재원 규모도 전체 의료보험 지출액에 비하면 타격을 받을 정도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 후보는 민주당이 올해 첫 추가경정예산(추경)안을 추진하며 전국민 재난지원금 편성 여부를 검토하는 데 대해 “정부와 여야 입장이 있을 테고 재원 조달 문제가 있기 때문에 여야와 정부가 잘 협의해 처리해야 한다”며 “가능하면 1차적으로는 가장 피해가 큰 소상공인·자영업자에게 넓고 두터운 지원이 바람직하다”고 신중한 입장을 밝혔다.

이 후보는 전날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입장을 바꿔 대선 후보 토론에 응하겠다고 한 데 대해 “토론은 아무나 막하는 건 아니고 선거법에 규정된 절차가 있다”며 “토론을 주최 가능한 주체들이 준비하는 대로 저희는 성실히 따르겠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최근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의 지지율 상승세에는 “국민 입장에서 다양한 분들이 평가선상에 놓이게 됐으니 정치 발전에 큰 자원이 된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내각을 구성하더라도 철저히 실용적인 입장에서 국민에 기여하는 훌륭한 인재들을 최대한 진영을 가리지 않고 쓰겠다”며 통합정부 구상을 재차 밝혔다. 이 후보는 “문재인 정부에서도 진영을 가리지 않고 인재를 쓰려고 했는데 사실상 거부당했다”며 “진영논리에 빠져 상대방의 실패와 실수를 기대하고 반사이익을 누리려는 측면에서 (야당이) 좋은 인재를 보내 도와주지 않겠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일부 있다”고 주장했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