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톰과 제리’ 이준석·안철수, 선거 초반부터 '삐걱'···차기 '주도권 다툼' 신경전

박순봉 기자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왼쪽)와 안철수 전 대통령직인수위원장  연합뉴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왼쪽)와 안철수 전 대통령직인수위원장 연합뉴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와 안철수 전 대통령직인수위원장이 6·1 지방선거 국면에서도 계속 충돌하며 잡음을 내고 있다. 이 대표가 과거 표현한 대로 ‘톰과 제리’의 관계처럼 국민의힘과 국민의당 합당 후 ‘같은 편’이 됐지만 서로 견제를 이어가는 모습이다. 악연이 쌓여 만든 감정의 결과이자 여당 주도권을 두고 벌어지는 경쟁 구도로 해석된다. 이 대표는 상임선거대책위원장으로, 안 전 위원장은 경기 성남 분당갑 국회의원 보궐선거 후보로 수도권 선거를 각각 이끄는 상황이라 두 사람 갈등은 제 살 깎아먹기란 지적도 나온다.

이 대표와 안 전 위원장은 국민의힘과 국민의당이 합당이 마무리 된 지난 2일 이후 시작된 지방선거 국면에서도 공개 신경전을 두 차례나 벌였다. 지난 18일 김은혜 국민의힘 경기지사 후보와 강용석 무소속 후보의 단일화를 두고 맞붙었다. 안 전 위원장은 자신의 선거 사무소에서 기자들에게 김 후보와 강 후보의 단일화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내놨다. 안 전 위원장은 각종 여론조사에서 3~5% 정도를 오가는 강 후보의 지지율에 대해 “실체가 있는 것”이라면서 “승패를 결정할 수 있기 때문에 여권 단일 후보가 좀 더 승리 확률을 높일 수 있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발끈했다. 이 대표는 같은 날 전북대 앞에서 기자들이 안 전 위원장의 발언에 대한 입장을 묻자 “그럴 거면 (안 후보가) 선대위원장을 하셨어야 했다”면서 “선대위원장 하라고 할 땐 안 하시고, 또 선거 전체를 지휘하시고 싶으신 것 같다”고 말했다. 또 “선거를 지휘하고 책임지는 위치라면 모를까, 본인은 지역구에서 주민을 위해 봉사하겠다고 했기 때문에 선대위 방침과 다른 메시지를 낼 거면 좀 상의하셨으면 좋겠다”고 지적했다.

안 전 위원장 발언은 시점과 맥락을 보면 이 대표에 대한 공개 저격으로 볼 수 있다. 이 대표는 지난 17일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여당 입장에서 대통령에게 선거개입 의혹을 제기하는 세력과의 단일화는 검토도 할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강 후보가 윤석열 대통령과 통화했는지 여부를 두고 공방을 벌이는 상황을 지적한 것이다. 이 발언이 있은 이튿날 안 전 위원장이 단일화 가능성을 언급한 것이다. 강 후보는 이 대표에 대해 성비위 의혹을 제기하며 공격했고, 이 안건으로 당 윤리위원회에서 이 대표에 대한 징계 절차에 돌입했다. 이 대표로선 강 후보가 껄끄러울 수밖에 없다.

이 대표 역시 앞서 안 전 위원장의 분당갑 출마를 우회적으로 비판한 바 있다. 이 대표는 지난 11일 KBS 라디오에 출연해 “대선 2차전의 성격이 아니다. 대리전은 둘이 맞붙어야 대리전”이라고 말했다. 이번 지방선거를 두고 ‘안철수 대 이재명’ 구도라는 시각을 반박한 것이다. 안 전 위원장의 영향력을 축소시키는 발언이자, 분당갑 출마에 대해서도 회의적 반응을 내비친 것으로 볼 수 있다. 이 대표는 “험지 출마가 있어야 하는데, 분당갑은 그 정도는 아니지만 우리 현역의원 있던 곳”이라면서 “두 분이 각자 나온 곳은 험지 출마라고 보기 어렵다”라고 비판했다.

두 사람의 갈등은 정치 여정에서 쌓인 해묵은 감정의 결과물이자, 차기 여당 내 권력 경쟁 구도로 풀이된다. 이 대표와 안 전 위원장은 과거 바른미래당 시절부터 지도부 내에서 갈등을 벌여왔고, 이 대표는 스스로를 ‘안잘알’(안철수를 잘 아는 사람은 안철수와 다시 일하지 않는다는 취지)이라고 표현했다. 지난해 서울시장 보궐선거 과정에서도 이 대표는 전면에 나서 오세훈 서울시장과 단일화 경선으로 맞붙었던 안 전 위원장을 공격했다.

권력 구도 상으로 두 사람은 양립하기가 쉽지 않다. 이 대표로선 다음 행보는 더 높은 곳을 향할 수밖에 없다. 당내 지분을 높여 대선에 도전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안 전 위원장 역시 차기 대선 출마란 목표는 뚜렷하다. 당 주도권을 두고 힘 싸움을 벌일 수밖에 없는 관계인 셈이다.

두 사람 간 갈등이 공개적으로 표출되는 데 대해서는 당내에서 우려도 나온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19일 통화에서 “이 대표의 칼날이 내부로 향할 때 가장 위험하다”고 말했다. 다른 관계자는 “안 전 위원장 역시 당내 입지가 약한 상황에서 대표와 갈등하는 모습이 본인에게 좋을 게 없다”고 말했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