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상호 “이상민, 경찰대 출신 공격 졸렬한 짓···경찰 갈라치기”

김윤나영 기자

경찰국 신설안에 “절대 양보할 수 없어”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 27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 27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은 28일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점화한 ‘경찰대 불공정 논란’을 두고 “특정 대학 출신을 공격하는 방식으로 장관이 움직이는 것은 아주 졸렬한 짓”이라고 비판했다.

우 위원장은 이날 KBS 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서 “경찰들이 행정안전부 내 경찰국 신설 문제에 반대하며 뭉치는 것에 당황해서 경찰대 출신과 비경찰대 출신을 갈라치기 하려는 것이다. 나쁜 방식”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우 위원장은 “군대에도 육사 출신들이 다 장성 진급하니 문제라고 육사 출신과 비육사 출신을 나눈다면 또다른 갈라치기”라며 “경찰대 출신이라고 딱 집어서 비판한 것은 잘못”이라고 했다. 그는 “더 전문성 있는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군인은 사관학교에서, 경찰은 경찰대에서, 세무인은 세무대학에서 양성해왔는데, 인제 와서 그분들을 특권층으로 매도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우 위원장은 이 장관이 전날 대정부질문에서 ‘경찰 쿠데타 발언’에 대해 지나쳤다는 비판을 수용한다고 밝힌 데 대해 “정식으로 사과를 하셔야 하는데, 그냥 해명성 발언을 하고 넘어갔다”고 지적했다.

그는 “휴일에 경찰서장들이 모여 조직의 운명에 관한 얘기를 나눴다고 쿠데타로 몰고 간 것은 과도한 여론몰이고 주무장관이 절대 해서는 안 될 발언”이라며 “특히 대한민국은 불행한 정변의 역사가 있어서 그렇게 표현을 쓰면 안 된다”고 말했다.

경찰국 신설안에 대해서는 “저희에게는 대한민국의 아픈 민주주의 역사와 관련된 거라 절대 양보할 수 없는 사안”이라며 “시행령으로 우회하는 방식은 법령 위반이기 때문에 반드시 바로잡겠다”고 했다.

이 장관 탄핵 추진에 대해서는 “법률적으로 적용이 가능한지, 여러 가지 경우의 수를 열어 놓고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