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저학력·저소득층, 국힘 지지 많아···언론 때문”···박용진 “위험한 발상”·강훈식 “이분법 정치”

김윤나영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후보가 29일 강원도 춘천에 지지자들을 만나러 가는 길에 즉석 유튜브 방송을 하고 있다. 이재명 후보 유튜브 화면 갈무리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후보가 29일 강원도 춘천에 지지자들을 만나러 가는 길에 즉석 유튜브 방송을 하고 있다. 이재명 후보 유튜브 화면 갈무리

더불어민주당 8·28 전당대회 대표 경선에 출마한 이재명 후보가 29일 “저학력·저소득층이 국힘(국민의힘) 지지가 많다”며 “안타까운 현실인데 언론 환경 때문에 그렇다”라고 말했다. 박용진 후보는 “참 위험한 발상”, 강훈식 후보는 “이분법의 정치”라고 비판했다.

이 후보는 이날 강원도 춘천으로 지지자들을 만나러 가는 길에 진행한 즉석 유튜브 방송에서 “민주당이 서민과 중산층을 위한 정당이라고 하는데, 그러면 부자는 적인가. 제가 아는 바로 고학력·고소득자, 소위 부자라고 불리는 분들이 우리 지지자가 더 많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 후보는 “세금 많이 내는 부자들을 존중하는 사회가 돼야 한다”라며 “진보적인 대중정당으로 하고, ‘중산층과 서민’이라는 부분에 대해 생각해볼 때가 되지 않았나. 부자를 배제하는 느낌이 안 드는 뭔가를 찾아야 할 것 같다”라고 말했다.

그는 “저는 외롭고 힘들다”며 “소위 말하는 댓글 정화, 가짜뉴스 이런 것을 많이 여러분이 시정해달라. 말 같지 않은 여론 조작도 많이 정리해주셔서, 여러분이 있어서 힘이 나기도 한다”고 말했다.

박 후보는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올린 글에서 “저학력, 저소득층은 언론 환경 때문에 국민의힘을 지지한다는 말은 너무나 노골적인 선민의식이고, 정치 성향에 따른 국민 갈라치기”라고 비판했다. 박 후보는 “여론조사 통계만 봐도 저학력 빈곤층 국민은 언론에 쉽게 영향받고, 그렇지 않은 국민은 영향받지 않는다는 말은 실제 사실과도 부합하지 않는다”라며 “상대방 지지자를 비하하는 정치는 끝내야 한다”고 말했다.

강 후보도 SNS에 “우리가 저들의 갈라치기와 혐오를 비난만 하지 말고, 우리에게서도 문득문득 등장하는 이분법의 정치를 반성해야 한다”라고 비판했다. 그는 “지난 대선 기간에도 우리 선거캠프 인사가 윤석열 당시 대선 후보 지지자의 대부분이 저학력 빈곤층이라고 했다가 SNS 글을 지우고 사과한 적이 있다”며 “당시에도 우리가 폐기해야 할 민주당의 선민의식을 보여줬기에 많이 부끄러웠다”라고 지적했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