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파트너” 대통령 기념사 방어전 나선 국민의힘 지도부

조문희 기자

‘위안부’·강제동원 등 과거사 언급 빠진 기념사

야당 “국민에 모욕감” “사과가 먼저” 비판

정진석 “시대상 변화에 관심 가지란 뜻” 옹호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윤석열 대통령의 3·1절 기념사에 대해 2일 “시대 상황이 변하는 것에 대해서도 우리가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뜻 아니겠나”라며 옹호했다. 윤 대통령이 기념사에서 일본과의 과거사 문제를 언급하지 않고 ‘파트너’로 규정한 데 대해 ‘굴종 외교’ 등 논란이 일자 맞대응한 것이다.

정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비대위 회의 후 기자들이 윤 대통령의 3·1절 기념사와 관련해 ‘과거사 문제에 대해선 아예 언급이 없어 아쉬웠다는 지적이 나온다’고 묻자 “(윤 대통령은) (일본이) 과거 군국주의의 침략자였다는 점은 분명히 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정 위원장은 “(더불어)민주당에서 나오는 반응을 보면 그런 시대착오적인 세계관으로 나라를 어떻게 끌고 가겠다는 건지 측은지심이 든다”고 했다.

국민의힘 지도부는 이날 윤 대통령 기념사를 잇달아 옹호했다. 김종혁 비대위원은 “일본과 협력해야 한다고 말하면 식민지 지배 정당화냐”며 “(민주당) 김대중 전 대통령은 IMF 외환위기 때 일본이 단기외채를 중장기외채로 전환해주는 등 세계 어느 나라보다 많은 협력을 해줬다고 강조하면서 ‘어려울 때 친구가 진정한 친구’라고 했다”고 민주당에 반격했다.

양금희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민주당의 비판을 ‘죽창가’로 규정했다. 그는 “반일 선동에 기대어 죽창가를 불러본들 이재명 대표의 사법 리스크가 사라지지 않으며, 사퇴의 목소리가 잦아들 리 만무하다”며 민주당의 비판을 이 대표 ‘방탄용’으로 엮었다.

정 위원장도 회의에서 “(이 대표에게) 법의 심판을 받으라는 지엄한 민심의 명령을 죽창가로 덮을 수 있다고 믿느냐”고 했다. 정 위원장은 “문재인 정권이 초래한 북핵 안보 위기에 대비하기 위해 한·일 관계를 정상화하는 게 그렇게 못마땅하냐”고 물었다.

국민의힘 차기 대표 유력 후보인 김기현 의원은 기자들에게 “(일본은) 과거보다 미래를 향해 발전하는 이웃 국가이기 때문에 양해할 수 있는 선에서 과거사 문제를 마무리하고 미래 향해 나아갈 수 있는 관계가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그는 “(윤 대통령) 연설문을 읽어 보지는 않았다”면서도 “일본이 과거사에 대한 좀 더 진지한 반성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라고 했다.

윤 대통령은 기념사에서 “일본은 과거 군국주의 침략자에서 우리와 보편적 가치를 공유하고 안보와 경제, 글로벌 어젠다에서 협력하는 파트너가 됐다”고 말했다. 일본군 ‘위안부’ 문제, 독도 영유권 분쟁 및 역사 교과서를 둘러싼 갈등 등은 언급하지 않았다. 최근 현안인 강제동원 배상 해법 관련 정부의 원칙도 특별히 거론하지 않았다.

이에 김의겸 민주당 대변인은 “(일본과의 파트너 관계는) 진솔한 사과와 책임지는 자세가 전제돼야 가능하다”고 지적했다. 김희서 정의당 수석대변인은 “3·1운동 정신을 거꾸로 세우고, 국민에게 모욕감을 주는 역대 최악의 대통령 기념사”라고 비판했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