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당 의원들 “당당하면 대놓고 하시라”···대통령실 전당대회 개입 비판

조문희 기자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이 지난 1월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이 지난 1월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대통령실의 국민의힘 전당대회 개입 의혹과 관련해 일부 여당 의원들이 7일 비판적인 목소리를 냈다. 김웅 의원은 “국가공무원법 위반으로 볼 여지는 충분하다”고 비판했고, 하태경 의원은 “진상조사를 해서 징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 의원은 이날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올린 글에서 “대통령실이나 김기현 후보 측은 불법이 아니라고 말하고 있지만 국가공무원법 위반으로 볼 여지는 충분하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불법이 아니라고 모두 정상인 것은 아니다. 국회의원과 당협위원장은 전당대회에 개입할 수 없는데, 대통령실은 규정이 없으므로 가능하다는 것은 궤변”이라며 “금지하는 명시적인 규정이 없으니 다 가능하다고 한다면 불효죄가 없으니 불효를 저질러도 된다는 것과 같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대통령실이 특정 후보를 지지하는 것이 떳떳한 일이라면 지금까지 청와대는 왜 드러내놓고 전당대회에 개입하지 않았을까”라며 “대통령실이 나서 후보 단일화한 안철수까지 쳐내면 도대체 우리 당에는 누가 남나. 부평초같은 윤핵관들만 남는 것인가”라고 말했다. 그는 해시태그(#)를 달고 “당당하면 대놓고 하시라”고 썼다.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은 이 사건 관련자들을 징계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이날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행정관들이 꼴값 떠는 것”이라며 “(대통령에게) 잘 보이려고 했다 그러면 정말 생각이 짧은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강하게 조치를 해야 된다. 진상조사를 해서 징계해야 한다”고 말했다.

대통령실 직원들의 ‘충성 경쟁’을 이 사건 원인으로 진단한 것이다. 하 의원은 “쓸데없는 일을 왜 하는지 모르겠다. 어차피 윤석열 대통령이 김기현 후보 지지한다는 것을 세상이 다 아는데 대통령한테 부담만 주는 것”이라고 했다.

하 의원은 다만 강승규 시민사회수석이 이 사건에 개입했을 가능성은 낮을 것으로 내다봤다. 하 의원은 “시민사회수석이 지시했을 리 없다. 지시하면 비서관이 한다”며 “내가 물어봤는데 비서관은 알지도 못한다”고 했다.

앞서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실 행정관 A씨는 올해 초 한 당원에게 김기현 국민의힘 당대표 후보를 지지·홍보하는 성격의 메시지를 전파해달라고 요구한 것으로 드러났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