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 “19~21일 G7 참석···한미일 정상회담 개최”

유설희 기자
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이 14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윤석열 대통령의 G7 정상회의 참석 및 방한 예정인 외국 정상에 관해 브리핑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이 14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윤석열 대통령의 G7 정상회의 참석 및 방한 예정인 외국 정상에 관해 브리핑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오는 19~21일 일본 히로시마에서 열리는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에 참석한다. 윤 대통령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한·미·일 정상회의를 갖고 북핵 대응에 대한 공조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은 14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G7 정상회의 일정 브리핑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김 차장은 G7 정상회의 중 개최될 한·미·일 정상회의와 관련해 “이번 정상회담은 올해 한·일 관계의 새로운 장을 연 두 차례의 한·일 정상회담과 윤 대통령의 미국 국빈 방문 이후 개최되는 것”이라며 “그간 더욱 단단해진 한·미, 한·일 양자관계 기반으로 북한의 핵과 미사일 위협, 역내 공급망 불안정, 에너지 위기 등 공동의 도전에 대응해 한·미·일 협력을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하기 위한 전략적 공조 방안이 논의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한·미·일 정상회의는 지난해 11월 3국 정상이 캄보디아 프놈펜에서 만난 지 6개월 만에 다시 개최되는 것으로,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세번째 한·미·일 정상회담이다. 한·미·일 정상회의는 G7 정상회의 마지막날인 21일 열릴 가능성이 높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이번 한·미·일 정상회의를 계기로 한·미·일 안보협의체가 신설될 수 있다는 전망에 대해서는 “작년 11월 프놈펜에서 한·미·일 정상회담 결과로 공동 발표한 성명에 북한 미사일 경보 정보 공유가 이미 명시화됐다”며 “히로시마에서는 이 문제에 대해서 새로운 합의 사항이 나온다기보다는 기존 해왔던 것을 각 정상이 보고받고, 확인하고, 조율된 내용을 아마도 한·미·일 세 나라가 각자 결과를 발표하는 형식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공동발표문이 발표될지에 대해서는 “그런 계획은 없다”고 답했다. 이 관계자는 바이든 대통령이 G7 정상회의에 연방정부 부채한도 상향 문제로 비대면으로 참석할 가능성이 거론되고 있는 것과 관련해 “바이든 대통령의 히로시마행 계획은 현재로서는 변동이 없다고 미국 정부에서 확인했다”고 답했다.

윤 대통령은 또한 기시다 총리와 함께 히로시마 평화공원 내에 위치한 한국인 원폭 희생자 위령비에 방문해 참배할 예정이다. 이는 지난 7일 한·일정상회담 공동기자회견에서 발표된 내용으로 기시다 총리가 윤 대통령에게 제안한 것이다. 김 차장은 “양국 정상이 처음으로 공동 참배하는 사례이고, 우리 정상이 한국인 위령비 찾는 것도 최초”라며 “과거 히로시마 원폭으로 희생된 한국인을 위로하고 한·일 양국이 평화와 번영의 미래를 함께 준비해나가는 다짐의 자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G7 정상회의 초청국, 초청 국제기구 대표가 참여하는 확대회의에 참석해 식량, 보건, 기후, 에너지, 개발 등의 주제에 대해 논의한다. ‘법치에 기반한 국제질서’와 ‘신흥 개도국에 대한 관여 정책’을 주제로 한 자유토론 순서 때 3분 내외의 발언도 할 예정이다.

윤 대통령은 G7 정상회의 참석국들과의 양자회담에도 나선다. 윤 대통령은 오는 16~18일 방한하는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와 17일 오후 한-캐나다 수교 60주년 계기 정상회담을 갖는다. 윤 대통령은 G7정상회의가 끝난 직후 21일 오후 한국에 돌아오자마자 같은날 방한하는 올라프 슐츠 독일 총리와 정상회담을 가질 예정이다. 22일에는 샤를 미셸 유럽연합(EU) 정상회의 상임의장,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EU 집행위원장과 정상회담이 예정돼 있다. 윤 대통령은 다른 G7 회원국들과도 히로시마에서 양자회담을 갖는 일정을 조율중이다.

윤 대통령은 한국 대통령으로서는 역대 네 번째로 G7에 참석한다. 앞서 노무현·이명박·문재인 전 대통령이 G7 정상회의에 참석한 바 있다. 윤 대통령 배우자 김건희 여사도 G7정상회의 순방에 동행한다. 김석기 국민의힘 의원, 신지호 전 의원이 특별수행원으로 동행한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